일러두기
오에 컬렉션을 발간하며
제1부 새로운 소설 방법론
1. ‘소설의 목소리’를 듣다
새롭게 문학을 바라보며
소설의 방법론
새로운 문학 입문서
밀란 쿤테라의 소설 쓰기
2. 다양한 레벨에서 관계 맺기
『그리운 시절로 띄우는 편지』와 『신곡』
일상어와 문학어
『신곡』의 다양한 감동
다양한 읽기의 효과
신세대 작가의 소설 작법
3. 기본적 수법 ‘낯설게 하기’ (1
작은 하나의 말
이화, 낯설게 하기
시클롭스키의 『러시아 포멀리즘 논집』
소설과 르포르타주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
4. 기본적 수법 ‘낯설게 하기’ (2
무용의 낯설게 하기
문학의 낯설게 하기
말의 낯설게 하기
나쓰메 소세키의 『명암』
문학, 소리를 갖다
5. ‘낯설게 하기’에서 전략화·문체화로
살아 있는 듯 생생한 문체
사물을 사물로 바라보기
울림을 가진 말
글쓴이의 전략 파악하기
문학을 혁신하는 힘
제2부 새로운 문학의 원리
6. 상상력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1
야나기타 구니오의 상상력
발자크의 『환멸』
체호프의 『결투』
열린 마음 닫힌 마음
7. 상상력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2
타르콥스키의 〈노스텔지아〉
바슐라르의 『공기와 꿈』
상상력의 기능
인간다운 결의
말은 세상 그 자체
8. 문학, 세상의 모델을 만들다
야우스의 『도전으로서의 문학사』
문학과 사회의 관계
로트만의 『문학 이론과 구조주의』
톨스토이의 전쟁 모델
새로운 ‘기대의 지평’
9. 읽기와 쓰기의 전환 장치 (1
그리운 모국어
살아 있는 모든 것은 노래를 부른다
읽기와 쓰기의 전환
로렌스 스턴의 『트리스트럼 샌디』
찰스 디킨스의 『황폐한 집』
10. 읽기와 쓰기의 전환 장치 (2
읽는 행위
쓰는 행위
구상하는 행위
로베르트 무질의 『특성 없는 남자』
제3부 새로운 문학의 미래
11. 익살꾼 = 트릭스터
익살꾼의 몸짓
메타포로서의 익살
익살의 신화
익살의 신화적 원형
전복
추천사
어떻게 쓸 것인가, 어떻게 읽을 것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여러분은 이 책을 통해 시대를 초월하여 새로운 독자를 찾아가는 소설가와의 창조적 관계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 남휘정 (성신여대 일문학과 교수
소설을 읽고자 하는 사람, 또 쓰고자 하는 사람은 프로든 아마추어든 이 책을 읽어라! 나는 이 책을 보며 소설가로서 인생을 깊이 반성하게 되었다. 하염없이 눈물만 흘렀다···.
- 마치다 코우 (소설가
이 책은 쓰기와 읽기의 양쪽에서 문학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론을 담고 있다. ‘기술자처럼 중립적인 입장으로 쓰지 않겠다’고 하는 작가의 의지와 책임감이 뜨겁게 전해 온다.
- 아마존재팬 리뷰어
책 속에서
세월이 흐르면서 지금까지 이해한 차원이 겹치고 합쳐지면서 읽는 능력이 제대로 갖춰진다. 더군다나 젊었을 때 맛본 생생한 감동은, 한 차원 읽는 법을 끌어올린 기억으로 인해 새로운 읽기가 파묻히는 일 없이 언제까지나 그리움으로 남아 빛을 발한다.
--- p.43
현재 활동하는 작가로 소설을 쓰며 살아가는 인간이, 신세대 작가가 될 젊은이들에게 보여 주고 싶은 ‘소설 작법’이기도 하다.
--- p.44
문장 한 구절에 멈춰 서서 의식의 힘을 한곳에 집중하여 말이 표현하고 있는 사물에 가닿는다. 이러한 능동적 행위는 너무나 인간다운 것이다.
--- p.58
나그네여
모든 일 뒤로 하면
차디찬 돌덩이도 쉼터가 되네.
--- p.83
살아 있는 모든 것은 노래를 부른다.
--- p.145
포크너와 같은 현대 작가에서 도스토옙스키, 발자크와 같은 19세기 작가로 거슬러 올라가 그들의 작품을 읽는 일은 효과적일 터이다. 이는 곧 신화적 원형을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장치·수법을 배우는 길이다.
--- p.220
한 톨의 모래에서 세상을 보는 것
야생에 피어난 한 송이 꽃에서 천국을 보는 것
너의 손으로 무한한 세상을 움켜잡아라
찰나에 영원을.
--- p.245
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