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04
들어가는 글 06
IB 교육 용어 사전 12
Part 1 세상에 없던 학교의 탄생
1. 명문대 학생들의 말 못할 비밀 26
2. 미국 학교의 환상과 실제 30
3. 세상에 없지만 세상에 꼭 필요한 학교 35
4.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대학 공부 38
Part 2 당연한 길보다 새로운 길로
1. AP를 소크라테스 학습법으로 46
2. IB와의 운명적 만남 50
3. 세계에서 통용되는 양질의 교육 56
4. IB 교육이 안내하는 학습자상 앞으로 61
5. 연령과 목적에 맞게 설계한 4개의 프로그램 71
Part 3 전격 공개, NCA의 IB 수업 현장
1. 에픽 랩 배틀(Epic Rap Battle 81
역사 수업 교안 96
2. 『세일즈맨의 죽음』과 묘비 프로젝트 98
문학 수업 교안 112
3. 공간과 스케일에 관한 규칙 114
디자인 수업 교안 128
4. 축구 규칙과 팀 스포츠의 이해 131
체육 수업 교안 143
Part 4 성장하는 IB 교사의 세계
1. 채움과 성장이 필요한 교사들에게 148
2. 학교의 존재 이유를 기억하며 154
3. IB 교육을 선택한 NCA의 사명과 철학 159
Part 5 IB를 실제 경험한 이들의 증언
1. 성장하는 아이들의 안내자_교사의 이야기 164
2. 나를 키운 IB의 시간_졸업생의 이야기 174
3. 아이의 평생을 위한 교육_학부모의 이야기 185
부록 대담: IB를 통해 그리는 미래를 위한 교육 192
도움을 받은 책과 문헌 235
명문대 진학과 그 이후를 모두 준비하는 진짜 교육이 펼쳐진다!
“이해는 나중에 하고, 시험에 나오니 일단 외우자!”
중고등학생 시절 한 번쯤 들어봤을 이 말을 다시 생각해보자. 최신 유행어에 웃음이 터지는데도 이해가 필요한데, 새로운 지식을 이해 없이 외우고 보자는 건 공부하는 사람도 가르치는 사람도 답답하기 짝이 없는 노릇이다. 그런데 안 외우면 다른 뾰족한 수가 있냐고? 여기 그 대안이 있다. 저자가 가르치는 NCA에서는 역사 수업에서 미국 남북전쟁을 배울 때 찬성한 주(州와 반대한 주(州를 외우는 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그보다는 링컨 대통령의 동기는 무엇이었는지, 그 전쟁이 정말 노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는지 혹은 반대인지, 미국이 지금까지 겪고 있는 인종 문제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등에 대해 깊게 생각하고 토론하며 자신의 관점을 차근차근 만들어 간다. 그야말로 자기 생각과 의견, 논리를 ‘빌드업’하는 시간이다.
저자는 이렇게 자료와 논리에 근거해 분석하고 자기 생각을 다듬고 표현하는 IB 교육은 단순 암기를 넘어 진짜 공부가 가능하다고 단언한다. 그것도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말이다. 자신의 선호에 대해 이유를 생각해보는 디자인 수업, 작가의 의도를 가늠하며 아메리칸드림에 대해 생각해보는 문학 수업, 냉전 시대 리더들을 기발한 랩으로 표현하는 역사 수업을 구경하다 보면 그야말로 빠져들 수밖에 없다. 이런 과정을 통해 NCA 졸업생들은 프린스턴대학에서 UC 버클리까지, 웨스트포인트사관학교에서 예일대학까지 다수의 명문대에 진학했고, 대학에서도 빼어난 학습 성취를 거두고 있다.
미래를 위한 교육을 고민하는 모든 독자에게
이 책에는 NCA 제이슨 송 교장과 경기도교육청 IB 정책실행연구회 신혜수 연구위원이 나눈 대담 ‘IB를 통해 그리는 미래를 위한 교육’도 담겨 있다. IB 교육에 대한 오해와 진실부터 구체적인 적용 방향과 사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의 길 등 두 교사의 진지한 논의가 깊이 있게 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