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1 마케팅 인식 - 고객의 머릿속에 침투하라
| 첫 번째 수업 | 우리의 마케팅이 실패하는 이유
1 대체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 017
2 고객은 왕이 아니다 022
3 우아한 경쟁 026
4 적중률을 높이는 마케팅 환경 030
5 마케팅에 새로운 옷을 입혀라 035
하버드 마케팅 사례 록펠러의 탁월한 수완, 저가 마케팅 040
| 두 번째 수업 | 마케팅을 다시, 제대로 알자
1 마케팅은 인식의 전쟁이다 045
2 고객 사랑의 일인자, 아마존 050
3 C로 사고하고, 4P로 행동하라 055
하버드 마케팅 사례 월마트, 고객을 만족시켜라! 060
| 세 번째 수업 | 열린 생각이 이윤을 만든다
1 단 56달러에 포드56을 내 손에! 065
2 새턴 프로젝트로 자존심을 되찾은 GM 069
3 멀리 두고 길게 본다 073
하버드 마케팅 사례 중국을 사로잡은 KFC의 승리 법칙 077
PART2 마케팅 계획 - 전략적으로 미래를 그려라
| 네 번째 수업 | 경쟁우위가 곧 전략이다
1 미국 시장을 매료시킨 일본 자동차 083
2 스와치(SWATCH의 경쟁우위 086
3 모든 면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라 090
4 마케팅 계획은 장단기를 반드시 구분한다 095
하버드 마케팅 사례 콧대 높은 오메가의 고객 맞춤 마케팅 098
| 다섯 번째 수업 | 시장세분화로 성공률을 높인다
1 시장세분화의 정석을 보여준 밀러 맥주 103
2 어떻게 시장을 세분화할 것인가? 107
3 작게 쪼갤수록 기회는 커진다 110
4 시장세분화 전략의 두 가지 유형 114
하버드 마케팅 사례 어른 장난감을 공략한 미국 토이저러스 116
| 여섯 번째 수업 | 기업은 상품으로 말한다
1 세상에 상품을 내놓는 방법 121
2 결국 답은 상품 혁신이다 125
3 잉크젯 프린터로 미래를 개척한 캐논 129
하버드 마케팅 사례 , 신문을 잡지처럼! 134
| 일곱 번째 수업
19가지 주제로 완벽하게 배운다!
“세상이 바뀌어도 통하는 하버드의 마케팅”
인터넷, 모바일, 소셜네트워크 같은 다양한 플랫폼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고객의 수준은 높아지고, 마케팅은 더더욱 어려워졌다. 이런 환경에서 마케팅은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 사실, 본질이 훌륭한 마케팅이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아도 된다. 이것이 바로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가르치는 마케팅의 핵심이다.
이 책은 시장세분화, 마케팅채널, 브랜딩, 가격전략 등 마케팅의 근본이 되는 19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마케팅의 숲을 그릴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돋보이도록 세세한 마케팅 전략과 코칭을 함께 담았다. 급변하는 세상에서도 언제나 통하는 마케팅을 배우고 싶은 사람이라면 강력하게 권하는 책이다.
거대한 마케팅 세계에 즐겁게 입문한다!
“직접 가지 않고도 배우는 세계 최고의 마케팅 과정”
이 책은 마치 세계 유명 마케팅 석학들과 함께 공부하는 느낌을 준다. 세밀한 이론은 물론이거니와 각 이론에 대한 세계적인 기업들의 실제 마케팅 사례가 돋보인다. 교수님의 수준 높은 강의를 듣듯이, 동료와 함께 토론하듯이 흥미롭게 마케팅을 배울 수 있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기본에 충실한 하버드의 정신까지도 함께 알게 될 것이다.
책 속에서
미국 경영학자이자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인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기업이 성과를 올리는 데 필요한 것은 마케팅과 혁신 단 두 가지뿐이다. 다른 활동들은 모두 비용이다.”라고 말했다. 마케팅인식은 언제나 완전히 새로워야 하며, 반드시 가치와 부로 전환할 수 있어야 한다. 마케팅 인식은 단순히 마케팅 행위와 전략, 기술, 수단을 의미하지 않는다. 마케팅 인식은 기업이 시장을 바라보는 사고방식이며, 기업 경영활동의 밑바탕이 되는 주요 지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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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에서 기업과 고객은 어느 한쪽이 다른 한쪽을 우러러보거나 내려다보는 관계가 아니다. 기업은 고객을 위해 가치를 담은 상품을 창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