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_ 이 어둠이 필요할지도 몰라 7
나도 아플 때가 있었어
학교가 저를 삭제했습니다 17
커피 팔던 엄마의 유일한 낙은 23
나에게선 가난의 냄새가 났다 28
화장하는 남자가 어때서요? 33
비혼이라는 공포 앞에서 38
아픔을 발견하는 슬픔
아무 말 없던 학생의 한 마디 ‘자퇴할래요’ 47
다음엔 사람 많은 곳에서 만나 53
다행히 그 학생이 게이는 아니라네요 59
가정통신문은 ( 에게 보여드리렴 65
‘짱깨’라는 말이 듣기 불편하다면 72
RE: 콘돔이 찢어졌을 땐 78
10년 만에 사과하고 싶어요 85
너희는 소수가 아니야, 다양성이야
아버지한테는 말하지 말아주세요 93
복수라는 환상, <더 글로리> 속 학교 폭력 99
우리는 노동하는 고등학생입니다 106
이제 그만 다닐 때가 됐다 113
불편한 <고딩엄빠>가 계속 방영되는 이유 119
휠체어 장애인 없는 저상버스 126
당신의 그늘을 읽어드립니다
첫 수업에 번지점프하기 135
모르는 사람의 그늘을 읽기 142
사랑은 능력이란다 148
동글동글한 질문으로 읽어 줘 155
언제든 과거로 돌아갈 수 있어 163
섬세한 진심을 보여줘 173
실패해서 머뭇거렸어요
제 수업이 그렇게 싫으셨나요? 183
성차별 해소보다 무고죄 강화부터 190
촉법소년요? 감옥에 보내야죠 197
제 생기부 고쳐야 할까요? 204
<난쏘공>과 테슬라 사이에서 211
우아하게 약자를 혐오하는 시대 229
맺으며 _ 내 다정함에는 이유가 있어 243
추천사 252
각주 출처 254
어둠 속 작은 희망의 파편을 만들기 위해
뚜벅뚜벅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는 한 어른의 이야기.
‘그늘’이라는 단어에는 여러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밝게 비치는 곳 이면에 숨겨진 ‘어두운 부분’을 의미하기도 하고, 무더운 여름날 잠시 숨을 고르는 공간이 되어주는 이른바, ‘의지할 만한 곳’을 의미하기도 한다.
여기 ‘그늘’에 집중하는 한 어른이 있다. 사람들이 쉽게 지나쳐버리는, 혹은 의식적으로 눈을 감아버리는 사회의 이면에 관심을 기울이는 어른. 교사인 작가는 학교 안과 밖에서 일어나는 차별과 혐오, 사회에 만연하게 퍼져있는 선입견에 맞서 목소리를 낸다. ‘다른 것’을 ‘틀린 것’이라고 말하지 않을 것. 정당한 이유 없이 타인을 ‘미움’이란 테두리 안에 가두지 않을 것. 울퉁불퉁하고 구불구불한 길일지라도 다 같은 길임을 인정할 것. 숱한 실패와 시행착오 속에서도 저자는 꿋꿋하게 목소리를 내며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해 나간다.
어쩌면 감추고 외면하면 마음 편할 사회의 그늘에 집중하는 그의 목소리가 낯설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그가 책 속에서 주목하는 이야기는 누군가는 반드시 관심을 두고 보듬어야 할 이야기임이 분명하다. 김형성 작가가 읽어주는 어두운 ‘그늘’이 독자에게는 ‘그래도 이 세상을 아름답게 빚어내려 노력하는 사람이 있음’을 알리는 안전한 ‘그늘’이 되어 닿기를 기대한다.
책 속에서
학생을 소재로 하는 글을 쓸 때면 늘 조심스럽다. 실화를 바탕으로 하는 이야기니 같은 장소, 시간에 있던 누군가를 특정하기 쉬운 탓이다. 이를 막기 위해 장소와 시간을 뭉그러뜨리기도 했고, 성별과 연령을 변형하기도 했다. 혹시나 이 글을 읽는 누군가가 이 글 속 이야기를 한 개인의 특별한 아픔으로 치부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한 개인의 이야기가 아닌 어디선가 자라고 있을 우리 모두의 아픔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이 모든 글에 나와 함께 걸어온 학생들이 있음을 밝혀둔다. 부족하고 흠이 많은 선생에게 자신의 고통을 들려준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