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의미론과 의미
제1장 의미론의 이해
1. 들머리
2. 의미론의 지위
3. 의미 탐구의 양면성
4. 의미 탐구의 흐름
5. 인지언어학과 인지의미론
6. 의미관의 대립적 양상
7. 의미론의 탐구 분야와 과제
8. 마무리
제2장 의미의 이해
1. 들머리
2. 의미의 탐색
3. 의미의 정의 방식
4. 의미의 정의
5. 의미의 유형
6. 마무리
제2부 의미의 무리
제3장 개념과 범주화
1. 들머리
2. 개념 . 범주 . 범주화의 이해
3. 고전 범주화
4. 원형 범주화
5. 마무리
제4장 의미의 형상화
1. 들머리
2. 형상화의 성격
3. 어휘장
4. 인지 모형
5. 어휘장과 인지 모형의 상관성
6. 마무리
제5장 의미의 변이
1. 들머리
2. 의미의 변이 현상
3. 단의어
4. 다의어
5. 다면어
6. 동음이의어
7. 마무리
제3부 의미의 관계
제6장 의미의 계열관계Ⅰ
1. 들머리
2. 동의관계
3. 대립관계
4. 마무리
제7장 의미의 계열관계Ⅱ
1. 들머리
2. 분류관계
3. 하의관계
4. 부분관계
5. 마무리
제8장 의미의 결합관계
1. 들머리
2. 합성 표현
3. 혼성 표현
4. 연어
5. 관용 표현
6. 공기 제약
7. 변칙성
8. 마무리
제4부 의미의 확장
제9장 의미의 습득
1. 들머리
2. 의미 습득의 이해
3. 의미 습득의 가설
4. 의미 습득의 과제
5. 의미 습득의 양상
6. 의미 습득의 사례
7. 마무리
제10장 비유의 의미
1. 들머리
2. 개념적 전이
3. 개념적 환유
4. 개념적 은유
5. 의미 확장의 양상
6. 마무리
제11장 의미의 변화
1. 들머리
2. 의미 변화의 기본 개념
3. 의미 변화의 원인
4. 의미 변화의 기제
5. 의미 변화의 결과
6. 마무리
제5부 문법 . 문장의 의미
제12장
제2판에 부쳐
출판사에서 다시 책을 찍는다고 한다. 책을 펼쳐보면서 내가 쓴 책이라고 하기 어려울 정도로 낯설게 느껴졌다. 그 까닭은 책에 담긴 정보는 객관화되어 있는데, 나 자신은 연구하고 가르치던 교단을 떠나 4년여 동안 굴러 벗은 말처럼 전원 속에 묻혀 살아왔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점에서 출판된 책은 저자가 아니라 독자의 것이라는 사실을 절감하게 된다. 이참에 한 사람의 독자가 되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기로 하였다.
‘머리말’의 책을 쓰면서 잊지 않으려고 애쓴 세 가지 기준을 떠올렸다. 그러한 기준을 제시한 데는 인지언어학 또는 인지의미론이라는 거인의 어깨 위에서 한국어의 의미를 탐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 세 가지 기준으로 책을 지었으나 목표한 바에 어느만큼 이르렀는가는 또 다른 독자들이 판단할 몫이다.
나는 이 책을 디딤돌로 삼아 의미의 탐구와 교육을 향해 큰 걸음으로 내딛을 미지의 독자들을 위하여 문장을 가다듬고 각주 / 참고문헌 / 찾아보기를 보완하였으며, 3.2.4.의 ‘자기대립어’를 추가하였다. 책을 읽는 동안 의미와 의미론에 대한 정보와 해석에 전율하기도 하고 한국어의 의미 현상에 대한 재미도 쏠쏠히 맛보았다.
이 책을 우리 학계와 독자들께 바치고 교단을 떠나올 수 있었음에 감사드린다. 무엇보다도 그동안 이 책을 사랑해 주신 독자 여러분, 2019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 그리고 새로운 판을 내주신 한국문화사에 감사드린다.
2023년 9월 3일
밝고 따뜻한 뜨락 ‘혜화정’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