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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필로아트 : 철학으로 미술을 읽다
저자 이광래
출판사 책과나무
출판일 2024-01-30
정가 28,000원
ISBN 9791167524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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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왜 필로아트(PhiloArt인가?

1. 필로아트: 그 조건과 시대
필로아트의 조건
필로아트의 전개는 언제부터였을까?

2. 필로아트의 선구(1: 벨라스케스의 〈시녀들〉
황혼에 날다: 재현의 종언
경계에 서다: 모더니티의 여명

3. 필로아트의 선구(2: 세잔의 회의
다시점의 정물화
다시점의 풍경화

4. 필로아트의 선구(3: 마네의 금기에서 위반으로
마네의 ‘유발된 저항’
과거에의 저항: 깊이감을 위반하다
당대에의 저항: 도전과 스캔들 사이
새로운 질서 만들기 82

5. ‘진실게임’하는 필로아티스트들
5-1. 키리코의 철학실험
5-2. 마그리트의 ‘부정의 철학’
오브제의 역설과 우상의 발견
트라우마와 회상미학

자기부정의 변증법과 반어법의 미학
‘배반의 미학’과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초현실인가, 데페이즈망인가?

Part 2. 철학으로 미술하기

1. 대탈주 시대의 철학: 해체주의와 스키조 필로소피
대탈주 현상
해체와 노마드 현상
노마드에서 디지털 원주민까지

2. 무제, 욕망의 유보일까, 차연일까?
제목이란 무엇인가?
제목은 의미의 메신저일까?
제목은 도발한다
왜 ‘제목 없는 제목’인가?
에필로그

3. 토털아트와 예술적 공리주의
왜 설치미술인가?
왜 공리주의인가?
왜 에코이즘인가?

Part 3. 미술로 철학하기

1. 물상으로 물성을 실험하다: 미술, 철학에의 초대
가공되지 않은 우물
상(1: 박장년의 즉물적 물성실험
물상(2: 박석원의 존재론적 물성실험
물상(3: 송번수의 탈장르적 물성실험
더 높은 곳 대신에

2. 사유의 상징태로서 미술을 철학하다:
권여현의 바쏘 콘티누오
영혼의 바쏘 콘티누오(basso continuo
관조와 상상의 창작세계
은유의 미학과 신화뮤지엄
숲의 파타피직스
‘내가 사로잡힌 철학자들’

3. 토톨로지의 임계점에 서다:
“인문학과 예술의 융합을 시도한 ‘포스트철학’의 결정판!
철학으로 미술을 읽으며 ‘말 없는 사유’의 의미를 고찰하다”

철학은 미술과 미술작품을 어떻게 볼 것인가? 미술은 실제로 작품을 통해 어떤 철학적 메시지를 전하려 하는가? 나아가 지금까지 미술은 철학과 문학 등 인문학과 어떻게 관계해 왔는가? 그것들에게 미술은 과연 무엇인가? ‘지금, 그리고 여기서’(nunc et hic, 즉 연일 수많은 작품들이 펼쳐지고 있는 미술의 현장에서는 어떤 철학적, 미학적 실험들이 진행되고 있는가? 더구나 오늘날 ‘빅블러’(Big-Blur의 와류로부터 누구도 헤어날 수 없는 미증유의 위기상황에서 철학과 예술(미술, 나아가 인문학은 어떻게 변신하며 적자생존해야 하는가?
이 책의 제목인 ‘PhiloArt(필로아트’는 ‘Philosophie(철학’와 ‘Art(아트’의 합성어로서 철학과 미술, 나아가 인문학과 예술의 융합을 시도한 실험서이다. 저자는 미술의 내외 현상에 대한 철학적 해독을 시도하고, ‘철학적 메시지가 특히 두드러진’, 즉 미술로 철학하는 미술가들을 선정하여 그들의 작품 속에 담긴 철학사상을 조명한다. 그리고 철학(이성과 예술(감성 양쪽의 접점을 어디에 설정할지, 두 영역이 융합된 양태들을 제3의 방법으로 어떻게 생산해 낼지, 나아가 양자 간 사유의 공유지대를 어떻게 꾸미며 통합의 새로운 장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에 대한 단서를 기술·인문학·예술의 일대 융합에서 찾음으로써 위기에 대한 필로아트의 대안적 청사진을 그려 낸다.

이를 위해 제1부에서는 왜 ‘필로아트’를 제기하려는지를 비롯하여 20세기를 대표하는 메를로-뽕티, 바타이유, 푸코와 같은 ‘철학자들이 본 벨라스케스, 세잔, 마네, 키리코, 마그리트 등의 필로아트’가 어떤 것이었는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제2부에서는 거대한 시대적 와류로부터 탈주선을 모색하며 사유의 공유지대를 마련하려는 시도들을 찾으며 ‘철학으로 미술 읽기’를 시도한다.

제3부에서는 최근 국내에서 전시된 몇몇 국내외 필로아티스트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