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이혼 대책 본부
저자 범유진
출판사 다림
출판일 2024-02-01
정가 13,000원
ISBN 9788961773256
수량

작가의 말 4
이혼 대책 본부 8
신이서는 참지 않지! 24
단둘이 37
혼자여도 괜찮아 51
티 파티 작전 67
경시대회 80
말하지 못한 비밀 93
낙서 고백 120
다시, 이혼 대책 본부 140

어른들만의 문제가 아닌
모두가 함께 고민해 보아야 할 ‘이혼’ 이야기

부모님의 이혼은 아이들에게 지진, 폭풍, 해일보다 더 큰 재난처럼 느껴지기도 해요. 엄마 아빠 둘 중 한 사람과는 영영 헤어져야 할 수도, 집과 학교를 옮겨야 할 수도 있어요. 아이들에겐 온 세상이 바뀌어 버리는 일이에요. 그리고 그 결정이 어른들의 손에만 달려 있다는 사실이 아이들을 더욱 두렵고 무력하게 만들지요.

엄마 아빠의 싸움을 엿듣게 된 이서도 그랬어요. 이혼은 나쁜 것이라며, 부모님의 이혼을 막기 위해 이혼 대책 본부를 세워요. 하지만 연우와 하나의 사연을 알게 되고, 라봄에게 속마음을 털어놓으면서 이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 편견이었단 것을 깨달아요. 이서는 친구들과 화해하며 이혼 대책 본부의 새 시작을 알려요. 이혼을 막기 위한 모임이 아닌, 불안하고 속상한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모임으로요.

어른들은 아이를 배려하기 위해 때때로 불화를 감추고 침묵하지만, 아이들은 예민하게 알아차려요. 그리고 혹시 자기 때문에 부모님이 싸우는 건 아닐까 괴로워하기도 하지요. 이 이야기는 부모님의 이혼 문제로 고민하는 아이들을 다독이기 위한 위로임과 동시에, 그런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 달라고 어른들에게 전하는 부탁이기도 해요. 또한 제각각 다른 서로를 이해하며 성장하길 바라는 응원의 이야기이기도 하지요.

여러분이 이혼 대책 본부에 가입한다면,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가요? 이서, 연우, 하나와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책 속에서

지난주 특별 활동 시간에 비상용 가방 챙기는 법을 배우고 포스터도 만들어 붙였다. 그 포스터에 쓰인 ‘청소년 재난 대책 본부’라는 글씨가 이서의 눈에 두 배쯤 크게 보였다.
“저거다! 재난을 막으려면 대책 본부가 필요해. 우리 이혼 대책 본부를 만들자!”
본문 15~16쪽

하나는 언제나 불안했다. 수업을 들을 때도, 친구들과 놀 때도, 학원에 있을 때도, 집에 있을 때도 늘 불안했다. 하나는 ‘이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