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계발 프로젝트 스도쿠〉
스도쿠란 숫자를 이용해 논리력을 테스트하기 위해 고안된 퍼즐입니다. 우리의 두뇌는 갈고닦는 만큼 더욱 좋아지므로 좋은 두뇌를 갖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 하는데, 다양한 두뇌계발 활동 중에서도 특히 스도쿠를 통해서 두뇌 트레이닝을 하게 되면 빠른 시간 내에 논리력과 집중력, 창의력, 추리력 등이 향상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도쿠를 처음 접하는 사람은 난이도가 낮은 초급에서 중급을 거쳐, 고급 단계에 이르게 되면서 스도쿠의 매력에 푹 빠지다 보면 당신의 두뇌는 몰라보게 달라져 있을 것입니다.
아직도 스도쿠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 이미 스도쿠의 재미에 푹 빠지신 분 모두 신나고 재미있는 두뇌계발 프로젝트인 스도쿠 여행에 함께 출발합시다.
〈마방진의 한 갈래인 스도쿠〉
마방진魔方陳은 가로, 세로, 대각선에 있는 각각의 합이 모두 같아지도록 수를 나열한 것으로 마법진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영어의 magic square를 번역한 말입니다. 옛날 사람들은 때로는 마방진을 마귀를 쫓는 부적으로도 사용하였고, 서양에서도 매직 스퀘어(Magic Square란 용어로 쓰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조선시대 수학자 최석정(1646∼1715이 마방진 비슷한 것을 창안하여 그의 수학 저서인 《구수략九數略》에 실었다고 합니다. 마방진은 숫자 대신 글자(7x7=무지개색 명칭이나 칠하기, 일주일, 9x9=야구 수비 위치, 10x10=십장생, 천간, 12x12=십이지 등, 도형, 부호, 빛깔, 알파벳을 이용하면 단순한 숫자 채우기보다 훨씬 더 재미있게 마방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도쿠란 무엇인가〉
스도쿠는 기본적으로 가로와 세로 9칸씩 모두 81칸의 정사각형으로 만들며, 단계별 난이도에 따라 정해 놓은 숫자를 적게도 많게도 표기해 놓을 수 있지만 마방진 규칙이나 원칙은 바뀌지 않습니다. 즉, 9칸으로 이루어진 각각의 가로줄 및 세로줄과 대각선 방향, 가로 3칸×세로 3칸의 9칸으로 이루어진 작은 상자 속에도 1~9까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