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국의 눈으로 본 브라질
저자 이정관
출판사 바른북스
출판일 2018-05-04
정가 15,000원
ISBN 9791189040437
수량
책머리에

1부 브라질의 오늘
1. 정치 상황
2. 대외관계
3. 경제 현황
4. 사회문화적 특성

2부 미래를 향한 브라질의 여정
1. 브라질의 강점
2. 브라질의 문제점
3. 패러다임의 변화와 브라질
4. 평가와 진단

3부 브라질과 한국의 기회
1. 외교안보
2. 실질협력
3. 진출 유망 산업분야
4. 한국의 과제
브라질 대사의 브라질에 대한 솔직한 경험과 고민이 담긴 이야기

축구, 삼바, 커피로 잘 알려져 있지만, 막상 한국인들에게는 멀고 생소한 나라일 수밖에 없는 나라가 브라질이다. 이 나라가 사상 초유의 정치경제 위기를 딛고 이제 막 도약을 위한 기지개를 펴고 있다. 지리적 거리와 문화적 차이를 이유로 외면하기에는 브라질이 한국에게 선사할 수 있는 기회와 혜택이 너무 크다고 할 것이다.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바라보며 미지의 세계로 한 걸음 다가가고자 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되길 기대한다.

1장에서는 저자의 브라질 대사로 위촉받아 3년의 근무 기간 중 브라질이 최대의 정치경제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현장에서 보고 느꼈던 일들을 정리가 되어 있다.

2장에서는 ‘브라질은 과연 장래에 가능성의 나라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진실로 일류국가가 될 수 있을까’라는 주제를 다루었다. 이 문제는 우선 브라질의 강점으로 여겨지는 것들이 미래의 세계에서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을까를 살펴본 후에 브라질의 발전에 장애가 되고 있는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앞으로 어떻게 해결될 수 있을까를 진단함으로써 답변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이 이끄는 세계질서 패러다임의 획기적 변화를 염두에 두고 브라질이란 나라가 변화하는 환경에 얼마나 어울리는 나라인지를 생각해 보고자 했다.

3장에서는 이 문제를 외교 안보와 경제적인 측면에서 다루어 보고자 했다. 브라질 근무 기간 중 한국 정부에 대해서, 그리고 브라질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 기업인들이나 출장자들을 만날 때마다 열심히 얘기했던 내용들이다. 끝으로 브라질이 주는 기회를 제대로 살리기 위해 한국 정부와 기업 그리고 국민들이 어떠한 자세로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해 짤막한 소견을 피력하는 것으로 결론을 맺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