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5
이 책에 대하여·7
감사의 말·11
서문·15
서문·21
머리말·27
일러두기·34
개요 35
1장 새로운 불교심리학의 사회적 구성·47
제1부 붓다의 추구: 실존적 괴로움 완화
2장 역사적 붓다: 심리적 분석·98
3장 불교심리학의 기초·149
4장 불교심리학: 실용적 및 이론적 측면 탐색·171
제2부 공동 구성(communal construction의 방편으로서의 법
5장 붓다의 전기, 우빠야, 나바야나·204
6장 증식되는 개념과 견해에 대한 초기불교의 통찰·231
7장 불안한 마음의 치료를 위한 삶의 방식으로서의 불교철학·258
제3부 무의미하지 않되 공한 붓다의 자아심리학
8장 일체지: 불교의 관점·284
9장 기적: 초기불교의 관점·318
10장 건전한 마음의 열반·342
제4부 불교 전통 방식으로 마음 탐구하기
11장 “담마”에 관하여: 심리적 경험의 구성요소·380
12장 기억과 자아·431
13장 불교의 마음 구도: 사례 연구에 의해 예시된 인지, 정서, 동기부여 및 주의(注意적 측면·454
제5부 확장되는 서양의 불교심리학
14장 불교심리학과 서구심리학의 통합·502
15장 자율훈련법, 감정정화 자율법, 불교심리학 간의 몇 가지 교차점·541
16장 마음챙김 너머: 위빳사나를 통한 복합적 심리 발달·570
제6부 불교 노선에 따른 정신 치료의 마음챙김 문제
17장 마음챙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정신 치료: 명상 교실의 사례 연구·610
18장 고전적인 마음챙김 명상: 그 이론과 임상적 응용의 가능성·632
19장 다르마(Dharma 치료: 마음챙김을 핵심 구성요소 중 하나로 하는 개입 프로그램·672
제7부 자아 없는 대화를 통한 업 변환을 향하여
20장 업 변환의 협동 수행: 주기적 정서 에피소드와 그 순차적 재생·716
21장 업 기능 분석, 전략적 개입, 그리고 마음챙김 명상·756
22장 자아 없이 명상하기·800
마치며 83
1.
불교는 고통(괴로움으로부터의 해방을 목표로 한다. 심리학 역시 마찬가지다. 불교에서는 고통의 뿌리를 탐진치 삼독, 즉 인간의 탐욕, 분노, 어리석음(무지으로 본다. 게다가 현대 사회는 인간의 물질추구와 경쟁을 극도로 강제하여 괴로움의 강도와 크기를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서양 심리학자들이 불교에 매료되는 이유는, 불교에는 심리학에서 다루는 인간의 몸과 마음에 대한 정치하고 뛰어난 통찰에 있기 때문이다. 불교에는 인간의 행동, 정서, 인지의 형성과 발달을 해명하는 원천이 담겨 있으며, 이러한 요소는 실제로 다양한 심리학 이론과 실천으로 수렴되고 있다.
흔히 동서양 문화의 중요한 차이점 중의 하나로, 동양의 집단주의와 서양의 개인주의를 꼽는다. 그래서일까? 불교 수행에 관한 서구의 문헌에서도 상호존재(inter-being, 상호 의존적 발생 또는 무한한 연결을 지닌 인드라망에 대한 강조를 찾아보기 어렵다. 또한 불교 수행의 관계적 결과, 즉 타인에 대한 관용, 함양, 연민적 지향에 대한 관심도 적다. 이런 문제의식에서 이 책은 불교 수행이 상호관계의 개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이 책은 불교 수행을 중심으로 심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런 측면에서 각 장은 경전에 나타난 심리학적 요소를 부각하며, 아비달마 기초 심리학에 근거한 개념을 사용하여 불교심리학을 심화시켜 나간다.
2.
불교심리학은 붓다를 마법의 기적을 행하는 전지전능한 구세주로 보지 않는다. 또한 사후세계의 낙원이나 천국을 약속하는 갈망적 투사(craving projections도 배제한다.
2,600년에 걸친 불교심리학의 역사에서 ‘새로운’ 불교심리학은 ‘초월적 진리’를 폐기하고 메타 비전인 사회적 구성을 포용하는, 몸과 말과 마음이 통합된 사회-임상-신경 심리학이라고 하겠다. 이것은 불교가 종교라는 틀에서 벗어난 중요한 움직임이며, 21세기에 올바른 다르마(불법를 전파하기 위한 효율적 수단으로 심리학을 포함하는 패러다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