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우리 교육의 문제
Ⅰ. 도입
Ⅱ. 무엇이 우리 교육의 문제인가?
1. 우리 교육은 효율적인가?
2. 우리 교육은 공정한가?
3. 우리 교육은 효과적인가?
4. 우리 교육은 정당한가?
Ⅲ.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1. 교육에 관한 관점
가. 교육을 받는 목적은 무엇인가? │ 나. 교육의 성공 기준은 무엇인가? │ 다. 교육에서의 수월성이란 무엇인가? │ 라. 재능은 타고나는 것인가? │ 마. 그동안 교육개혁의 방식은 어떤 것이었나? │ 바. 교육에 신자유주의를 적용하는 문제 │ 사. 교육의 공급자 중심주의
2. 교육의 방법
가. 총알 vs 나비 / 고속도로 vs 오솔길 │ 나. 정답 찾기 vs 문제 제기 / 실행 프레임 vs 개념설계 프레임 │ 다. 자료(text vs 맥락(context │ 라. 집단주의·평균주의·획일주의 vs 개개인성
3. 학교조직
가. 관리모드 │ 나. 형식주의 │ 다. 소외생산 문화 │ 라. 학교에도 의원성 질환?
4. 교육정책과 교육행정
가. 현실과의 괴리로 인한 현장 적합성 결여 │ 나. 졸속행정의 문제 │ 다. 일관성 결여의 문제 │ 라. 외부로부터의 영향 문제 │ 마. 정책을 집행하는 교육행정체제의 문제 │ 바. 정책평가의 문제 │ 사. 정책 당국의 신뢰도 문제 │ 아. 교육 거버넌스의 문제
Ⅳ. 1부의 정리: 효율 패러다임과 그 한계
2부. 해법의 탐색
Ⅰ. 해결책은 무엇인가?
1. 교육의 본질 회복
2. 성장을 지향하는 교육 패러다임의 정립
가. 성장과 변화 │ 나. 의미부여 │ 다. 교육방법과 평가 │ 라. 교육의 과정 │ 마. 교육의 동기 │ 바. 조직문화 │ 사. 운영시스템
3. 미래의 교육환경
가. 디지털 네이티브 │ 나. 코로나 이후의 교육변화
4. 한국 교육의 새로운 도약의 길
Ⅱ. 나의 역할은 무엇인가?
1. 교사와 학교관리자
가. 교사의 과업과 성장 패러다임의 적용 │ 나. 교육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