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창업 초기라면 다른 생각할 겨를이 없다
성장 단계 - 몰라서 못 하는 것이라면
성장 단계 - 알아도 안 하는 것이라면
1장 스케일업 경영자의 일
어디에 집중할 것인가
아이러브스쿨은 왜 잊혀졌는가 / 기업의 성장과 필요한 역량 / 누구나 시작은 자영업자였다 / 시스템 만들기에 집중할 때
경영 의사결정의 어려움
당근과 채찍의 필요성 / 개별성과에 기반한 보상 / 하향식 목표 설정
2장 사람과 조직에 대한 관점
사람은 원래 일하는 것을 싫어한다
X이론, Y이론 유형은 정해져 있는가 / 워라밸 챙기는 MZ / 세대는 X이론 세대일까 / X이론은 잘못된 인식 / Y이론을 충족시키는 ‘적절한 조건’이 더 중요 / X, Y이론과 동기부여 이론의 결합
조직을 바라보는 관점
조직모델의 발전 방향 / 자율경영 조직은 당위적이 아니라 필요에 의한 것 / 성과주의 조직, GE / 가치지향 조직, 사우스웨스트항공 / 자율경영 조직, 셈코 / 사람에 대한 관점, 조직에 대한 관점
애자일 조직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선언 / 애자일 조직의 개념 / 대기업에서 애자일 조직이 어려운 이유 / 스케일업에서의 애자일 조직
3장 가치체계
기업의 존재 이유, 미션
왜 사업을 하는가 / 기업의 존재 이유
글로 쓴 미래 이미지, 비전
미래의 모습을 글로 그리다 / 현실은 미션, 비전이 혼용되어 사용 중
바람직한 신념과 태도, 핵심가치
구성원들이 함께 공유할 가치 / 유용한 핵심가치를 위한 체크 포인트 / 핵심가치 만들 때 주의할 점 / 스케일업의 핵심가치 만들기 제안 / 핵심가치의 공유와 활용
4장 성과관리
성과관리에 대한 이해
성과관리란 무엇인가 / 성과관리의 목적 명확히 하기
성과관리 방법론
과학적 관리법 / 목표와 자기관리에 의한 경영, MBO / 목효와 핵심결과, OKRs / OKRs이 보상과 연결되지 않는다는 의미 / 왜 OKRs을 활용하는가
성과관리의 아이러니
성과주
아이러브스쿨을 아십니까?
1999년 서비스 출시 1년도 안 되어 매달 100만 명씩 회원이 늘어났던 서비스. 2000년 10월에는 국내 인터넷 방문자 수 2위까지 올라갔다. 우리나라에 동창 열풍을 몰고 온 시대의 상징같은 인터넷 서비스였다. 하지만 3년을 못 가서 기울기 시작했다. 2001년 개발팀장이 작성한 ‘아이러브스쿨은 왜 잊혀졌는가’라는 22페이지짜리 비망록은 당시 상황을 잘 기술하고 있었다. 그가 내린 결론은 경영자들의 말과 행동의 불일치, 사업 목표에 대한 부재, 신구 멤버 간 갈등으로 인한 조직력 부재, 팀워크와 업무 프로세스의 부재, 책임과 권한 불균형 등 제대로 된 조직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것이 이유였다. 인원의 증가와 함께 규모에 맞는 효율적인 조직 체계로 혁신했어야 했는데 오히려 비효율성만 높아졌다는 것이다. 그 당시의 현실을 담담하게 써 내려간 이 비방록의 내용을 보면 지금의 어느 조직도 여기에서 자유롭다고 말하기 어려울 것이다. 어느 기업이나 겪을 수 있는 경영 이슈이기 때문이다.
아이러브스쿨은 고객이 원하는, 고객을 열광시키는 엄청난 서비스였다. 하지만 제대로 스케일업(Scale-up하지 못했다는 것은 확실하다. 사람만 채용했다고 저절로 일이 되는 게 아니다. 비망록에서 언급한 조직력, 체계, 비전, 혁신, 리더십 같은 것들은 경영의 중요한 요소들이다. 아무리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들었어도 경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사업을 감당할 수 없게 된다.
저자는 서두에서 아이러브스쿨 사례를 통해 스케일업 경영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만든 후 지속적인 고객 만족과 비즈니스로서의 성장과 확장을 위해서는 실행할 수 있는 조직이 갖추어져야 한다. 애초에 창업가들은 고객에게 가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 제공하기 위해서 창업한 것이지, 조직을 경영하기 위해서 창업하는 경우는 드물다. 필요한 사람을 채용하면 일은 저절로 될 것처럼 생각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 부분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고객이 원하는 무언가를 만들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