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프롤로그: CEO의 눈물과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비애
CHAPTER I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세계
1. 인공지능 시대의 개막, ChatGPT 열풍
2. Giving Birth와 Create
3. 인간을 대신하는 도구로서의 인공지능
4. 인공지능과 인간의 새로운 관계
5.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프로그래머의 시각
CHAPTER II 인공지능의 태동, 계산기계
1. 계산의 의미와 몇 가지 문제
2. 계산기계
3. 사상의 표현
4.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방식
5.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램
CHAPTER III 소프트웨어 내부의 세계와 시대전환
1. 소프트웨어가 지배하는 세상
2. 자유와 의무
3. 소프트웨어 내부의 세계
4. No Program, No Problem
5. AI 시대, 프로그래머의 역할
에필로그: 어머니의 기도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비전
참고문헌
‘기술적 특이점(Technological singularity’은 인공지능의 미래를 상징하는 용어다. 쉽게 말해 기술적 특이점이란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면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시대가 열리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 현재가 바로 기술적 특이점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리 모두는 시대전환의 기로에 서 있는 것이다. 이런 시대전환을 앞둔 상황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도 새로운 도전과 과제가 주어졌다. 프로그래머들은 새로운 기술과 도구를 활용해 더욱 진보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 하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다양한 기술이 발전하면서, 더욱 높은 수준의 자동화와 자율성을 지니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선도해야 한다. 그래야 이 세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시대전환,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서 저자는 시대적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개발자들을 위한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인 지식을 이야기한다. 이 책의 1장에서는 ChatGPT 열풍으로 촉발된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세계를 깊이 있게 고찰하고, 2장에서는 컴퓨팅의 기본인 계산의 의미를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문제해결의 사고방식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 3장은 소프트웨어가 이끄는 세상에서 본격적인 인공지능 시대의 개막으로 프로그래머가 갖춰야 할 역량과 자질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본격적인 인공지능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필수적 역량이 된 소프트웨어 기술! 변화에 적응하면서도 시대전환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싶은 소프트웨어 입문자와 전문가들에게 《시대전환,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은 새로운 시대를 앞둔 이들에게 시대를 읽는 기본 소양을 제공한다.
책 속에서
“AI 시대가 되면서 프로그래머들에게는 재능도 중요하지만, 시대적 변화를 읽고 적응하며 창조적인 사고를 가지는 것도 중요해졌다. 창조적인 사고는 재능만으로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어떤 분야에서든 창조적 사고는 기본에 충실할수록 응용력도 높아지고 적응도 빨라지는 법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시대의 변화를 읽으며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마음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