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_ 놀이토론이 온다
1. 놀이토론과 만나다
토론 준비운동하기
1인칭 소개하기 | 문장 기차 놀이 | 내 마음이 들리니? | 밸런스 게임 | 포토스탠딩 토론 | 생각을 꺼내는 발상 놀이
토론 몸풀기
짜장면 대 짬뽕 | 떡볶이의 짝꿍은? | 동서남북 토론 놀이 | 말꼬리 잡기 놀이 | 주장의 빈틈을 찾아라 | 과자 순위 정하기 | 가치 경매 놀이 | 희망 직업 추측하기 | 화성에서 인류를 구하라
2. 놀이토론과 어울리다
회전목마 토론 | 둘 가고 둘 남기 토론 | 신호등 토론 | 모서리 토론 | 피라미드 토론 | 만장일치 토론
3. 놀이토론과 자라다
독서 토론
나무는 변신쟁이 | 커다란 종이 한 장 | 엄마소리가 말했어 | 마음이 쿵 떨어진 날 | 꼴뚜기 | 꽃들에게 희망을
찬반대립 토론
토론 ABC | 논제 분석 3종 놀이 | 어울 토론
놀이로 배우는 수업,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아이에게 학교는 어떤 곳이어야 할까요? 친구와 우정을 나누고 협력하는 곳. 배운 것을 토의, 토론하고 적용하는 놀이터가 되면 좋겠습니다.”
놀이로 배우는 토론인 《초등놀이토론》은 대구독서인문지원단 초등토론팀인 이인희, 강민정, 김귀덕, 김성기, 김주호, 류창진, 배혜선, 이현아, 정성윤, 채원곤 선생님이 오랫동안 고민하고 각자 교실에서 적용한 놀이를 담은 토론책이다. 2024 대구광역시교육청 책쓰기 프로젝트 우수작품으로 선정되었다.
놀이토론이란 놀이로 배우는 토론을 말한다.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서 스스로 몰입하는 토론이다. 이를 위해 저자들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토론 주제를 고민하였고, 때로는 경쟁하지만 서로 협력하며 즐겁게 참여하는 놀이 요소를 토론에 담았다.
1장 ‘놀이 토론과 만나다’에서는 토론의 기초와 논리를 다진다. 다지는 과정을 재미있는 놀이 활동으로 진행한다. 2장 ‘놀이토론과 어울리다’에서는 초등학생들이 많이 하고 좋아하는 토론 방법을 설명한다. 3장 ‘놀이토론과 자라다’에서는 그림책 토론, 동화책 토론, 디베이트 어울토론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가벼운 주제로 몸을 풀어보자
“일상생활은 사소한 선택의 연속입니다. ‘오늘 저녁은 뭘 먹을까?’, ‘가족 여행은 어디로 갈까?’ 말만 들어도 머리가 지끈한 토론이지만 실제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이나 토론에 참여합니다. 가끔은 나와 다른 입맛을 가진 가족에게 저녁 메뉴를 설득하느라 꽤 거창한 근거를 제시하기도 합니다.”
《짜장면 대 짬뽕》은 타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짜장면과 짬뽕 중 무엇을 먹어야 할지 설득하는 놀이 토론이다. 이 활동의 목표는 일상생활 속 선택의 상황에서 논리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것이다.
토론 수업이 때론 너무 무겁게 느껴질 때가 있다. 아이들이 자료조사를 해 오지 않아 시작부터 기운이 빠질 때도 있다. 그럴 때면 포기하기보다는 토론 주제에서 힘을 빼 보면 어떨까? ‘사자와 코끼리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