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환대산업의 이해에서는 제1장 환대산업의 역사적 배경에서 관광 및 호텔의 개념을 설명하였으며, 환대산업의 역사적 배경과 한국호텔산업의 발전과정을 살펴보았다.
제2부는 영업부문으로 제5장은 영업을 총괄하는 호텔마케팅으로 마케팅부서의 업무와 역할, 전략적 호텔마케팅 계획, 호텔마케팅믹스 전략, 호텔마케팅부서의 평가 등에 대해 서술하였다.
제3부 영업지원부문의 제10장 호텔 인적자원관리에서는 호텔 인적자원관리의 목적, 직무분석 및 직무설계, 인적자원관리부서의 업무 등에 대해 서술하였다.
본서의 내용은 지속적으로 수정·보완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믿는다. 왜냐하면 호텔의 경영시스템이 날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