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파이썬 소개
1. 프로그래밍 언어란?
2. 파이썬의 설치
3. 파이썬 실행
4. 스크립트 모드
[Lab] 간단한 계산을 해 보자
[Lab] 오류를 처리해 보자
5. 터틀 그래픽
[Lab] 터틀 그래픽으로 삼각형을 그려보자
[Lab] 예제 프로그램 실행해보기
[Mini Project] 터틀 그래픽으로 집 그리기
요약
연습문제
Programming
Chapter 02 변수와 자료형
1. 이번 장에서 작성할 프로그램
2. 변수
3. 변수의 이름
4. 자료형
5. 사용자로부터 입력받기
[Lab] 간단한 계산기
6. 주석과 상수
[Lab] 로봇 기자 만들기
[Lab] 사각형 그리기
[Solution] 사각형 그리기
[Mini Project] 거북이 조종하기
요약
연습문제
Programming
Chapter 03 수식과 연산자
1. 이번 장에서 작성할 프로그램
2. 산술 연산자
3. 할당 연산자
4. 관계 연산자
5. 비트 연산자
6. 연산자의 우선순위
7. 타입 변환과 반올림
[Lab] 산수 퀴즈 프로그램 Ver.1
[Lab] 단답형 문제 채점 프로그램
[Lab] 명왕성까지의 시간 계산하기
[Lab] 상점 계산기 만들기
[Lab] 복리 계산
[Lab] 자동판매기 프로그램
[Mini Project] 상점 계산기의 최종 버전 작성
요약
연습문제
Programming
Chapter 04 조건문
1.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2. 제어문
3. if-else 문
4. 논리 연산자
5. 조건 연산자
[Lab] 산술 퀴즈 프로그램
[Lab] 동전 던지기 게임
[Lab] 로그인 프로그램
6. 중첩 if 문
7. 연속 if 문
[Lab] 지진 상황 출력하기
[Lab] 오늘의 운세 출력하기
[Lab] 도형 그리기
[Mini Project] 가위, 바위, 보 게임
요약
연습문제
Programming
Chapter 05 반복문
1. 이번
이 책의 주요 내용
제1장 ‘파이썬 소개’에서는 프로그램이란 무엇이고 컴퓨터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본다. 또한 파이썬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고 대화형 모드와 스크립트 모드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법을 알아본다.
제2장 ‘변수와 자료형’에서는 리스트를 사용하여 항목을 저장하고 일부분을 추출하고, 함수로 전달하거나 반환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제3장 ‘수식과 연산자’에서는 나머지 연산자를 이용하여 짝수와 홀수를 구분하고, 매출 계산과 세금 계산을 도와주는 계산기를 작성해 본다. 또 복리 이자를 계산하고 거스름돈을 다양한 동전으로 계산해주는 프로그램도 만들어 본다.
제4장 ‘조건문’에서는 조건에 따라 서로 다른 문장을 실행하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 관계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를 사용해서 복잡한 조건을 표현하고, 여러 개의 문장을 묶어서 조건에 따라 실행해 본다. 조건문 안에 다른 조건문을 넣거나 조건문을 연속해서 배치하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
제5장 ‘반복문’에서는 원하는 횟수만큼 특정한 문장을 반복하고 리스트의 모든 요소에 대하여 반복하거나 조건이 만족될 때가지 반복하는 법을 알아본다. 또한 반복문 안에 반복문을 넣거나 무한 반복문을 만들어 본다.
제6장 ‘함수’에서는 함수의 개념과 작성법을 익힌다. 반복되는 코드를 함수로 정의하거나 함수에 데이터를 전달하여 어떤 작업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유용한 함수들을 작성하여 사용해 본다.
제7장 ‘리스트’에서는 리스트를 사용하여 항목들을 저장하고 일부분을 추출하고 함수로 전달하거나 반환받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 리스트 함축과 2차원 리스트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제8장 ‘듀플, 세트, 딕셔너리’에서는 리스트와 튜플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딕셔너리로 상품의 여러 속성을 저장해보거나 영어 사전, 연락처 프로그램 등을 만들어 본다.
제9장 ‘문자열과 정규식’에서는 문자열들을 어떤 구분자를 기준으로 분리해 보거나 접착문자를 넣어 합쳐본다. 또한 문자열을 다른 문자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