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음성학 및 음운론적 접근
1. 음성음향학으로 본 한글의 위대성
2. 한국어 ‘ㅎ’과 ‘ㄹ’의 발음 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안 연구
3. 한국어 명사의 라트비아어로의 올바른 전사에 대한 제언
4. 프랑스인 한국어 학습자의 비음성 연구
Ⅱ. 의미론 및 화용론적 접근
1. Acquisition of figurative languages for a higher linguistic proficiency
2. 한국 드라마와 영화에 나타난 추측 표현의 화용적 기능
Ⅲ. 문법 및 어휘교육
1. 품사 범주의 주변과 한국어 문법 교육
2. 한국어의 한자어 특징과 어휘 교육에 있어서 한자어 학습 원리와 방법
3. 중국어원 한국어 학습자의 신체 관용어 습득 과정 연구
Ⅳ. 교육과정 및 교재연구
1. 동영상 제작을 통한 협동 학습
2.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MSLQ data and students’ reading and listening test outcomes
3.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보고서 쓰기 교재 개발
4. 학습자 문법 교재의 구성을 위한 사고
Ⅴ. 교수방법론 및 온라인 기반과 한국어 교육
1. 과업 중심 교수법에 기반한 대학 내 비즈니스 한국어 수업 사례
2. 중급 이상의 학습자들을 위한 특수 목적 한국어 실제 수업방안
3. 최신 언어 생활의 동향을 반영하기 위한 수업 방안
4. 동료 지도와 첨삭 지도를 결합한 한국어 초급 쓰기 수업의 절차적 지도 방안
5. 한국어 말하기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미디어 활용 수업’ 사례
6. 온라인 한국어 수업에서의 실재감 구현 방안
Ⅵ. 문학·번역·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
1. 러시아 학습자를 위한 한국 현대시 활용 한국어 문법 학습과 한국어 시 낭송
2. 번역교육 시 제기되는 언어적 오류, 용어법
3. Culturali
전 세계 팬데믹 상황으로, 8차 정기 워크숍은 계획되었던 2박 3일 현장 워크숍 대신 온라인으로 전환해 열리게 되었는데, 오히려 그 덕분에 세계 곳곳에 있는 한국어 교육자들이 참여하게 되어 다른 때보다 더욱 풍성하고 활발한 토론의 장이 되었다. 《유럽 한국어 교육의 오늘과 내일》에 유럽뿐만 아니라, 미주와 아시아의 대학에서 활동하는 한국어 교육자들의 논문도 실리게 된 배경이다.
다양한 참여 지역만큼 책에 실린 논문의 주제 역시 다채롭다. 한국어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획기적으로 늘어나는 교육 현장에서 한국어 교육자들은 각 나라 학습자들의 특성과 관심 분야, 때로는 각 개별 학습자들에 맞는 교수법을 고민하고 연구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렇듯 여러 방면에서 다각적으로 접근한 이번 논문집은 다음과 같이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장에는 음성학 및 음운론적으로 접근한 발표 논문들을 담았다.
두 번째 장에서는 의미론 및 화용론적 접근을 시도한 연구들을 소개한다.
세 번째 장에는 문법 및 어휘 교육에 관한 연구들을 담았다.
네 번째 장은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재 연구를 주제로 한 논문들이다.
다섯 번째 장에는 교수방법론 및 온라인 기반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경험을 담은 논문을 수록하였다.
여섯 번째 장에서는 문학, 번역,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과 관련된 발표 논문들을 묶어 소개한다.
《유럽 한국어 교육의 오늘과 내일》에 실린 모든 논문은 집필자들이 교육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였다. 그렇기에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재를 모두 아우르는 가치 있는 자료이며, 유럽과 아시아는 물론 미주 지역의 최근 사례까지 담겨 있어 그야말로 전 세계에서 생동하는 한국어 교육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소중한 기록물이라 할 수 있다. 이번 논문집을 통해 한국어 교육 현장을 간접경험 하게 된다면, 분명 한국어 교육의 내일이 한층 더 기대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