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진정한 친구가 되는 법 (양장
저자 박현민
출판사 창비
출판일 2024-01-31
정가 21,000원
ISBN 9788936429133
수량
우리는 자연과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예티를 사귀기 위한 처음이자 마지막 프로젝트

독보적인 색감으로 완성된 세계
이미지로 이야기를 짓는 작가 박현민의 신작

그림책 안과 밖의 시선을 설계하는 작가 박현민은 책의 물성을 적극 활용하며 매번 놀라움을 선사해 왔다. 공간을 활용한 놀이(『엄청난 눈』, 『얘들아 놀자!』, 『빛을 찾아서』, 새로운 시점의 도입(『도시 비행』, 관계에 대한 고찰(『하얀 개』을 작품에 담아냈던 작가는 이번 신작에서 긴 호흡의 서사를 유려하게 선보인다. 『진정한 친구가 되는 법』은 전설 속의 존재인 ‘예티’를 주인공으로, 다양성과 공존에 대한 묵직한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다. 설산 배경의 압도적인 스펙터클이 펼쳐지는 가운데, 낯선 존재와 친구가 되어 가는 이야기가 영화처럼 연출된다. 색과 공백의 조화로 만들어 낸 독창적인 이미지가 상상력을 자극한다. 이야기에서 여백은 예티, 가파른 산맥, 눈보라, 밤 이미지 등으로 변주된다. 광택이 있는 보라색, 자주색, 초록색 계열의 세 가지 별색만을 활용한 그림은 독자에게 오직 종이책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미감을 선사한다.

인간과 자연이 맺는 관계에 대한 독특한 비유

예티연구소 소장 ‘유진’이 높은 설산을 지나 연구소로 향하는 모습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예티를 인간의 친구로 만드는 임무를 맡은 유진은 예티의 예상 출몰 지점에 예티가 좋아한다고 알려진 쌀국수를 미끼로 놓는다. 예티가 나타나 함정에 빠지는 그 순간, 갑자기 거대한 산이 움직인다. 바로 엄마 예티이다. 유진은 잠시 숨었다가 결국 어린 예티를 연구소로 데려오는 데 성공한다.
『진정한 친구가 되는 법』은 야생성을 대표하는 예티와 그를 인간 사회에 융화시키고자 하는 ‘예티협회’의 대립 관계를 통해 인간이 자연을 대하는 태도를 보여 준다. 동물이나 자연을 손쉽게 ‘친구’라고 일컬으면서도 함부로 대상화하는 인간의 실상과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임을 내세우면서 정작 자연을 소외시키는 현상을 떠올리게 한다.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