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ESG 커뮤니케이션 : 법학, 경영학, 커뮤니케이션학 관점과 국내 기업 사례
저자 이유나, 김주호, 김덕희, 이상우, 윤용희, 한상만, 김수연, 박정석, 문병걸, 박현섭, 임유진, 강함수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3-12-30
정가 17,000원
ISBN 9791198479211
수량

발간을 축하하며

머리말

제1장 ESG란 무엇인가
1. ESG 개념의 등장 배경
2. 국내 ESG 현황과 PR 산업
3. ESG PR 전망

제2장 ESG 평가와 커뮤니케이션
1. ESG 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2. 커뮤니케이션 실무 관점에서 본 ESG 평가

제3장 ESG로 인한 기업경영 환경의 변화와 도전
1. 들어가며
2. ESG로 인한 기업경영 환경의 변화
3. ESG로 인한 기업경영 환경의 변화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전략

제4장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시대의 ESG 경영
1. 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가 중요해졌는가
2.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는 무엇인가
3.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와 ESG 관련 규제
4.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시대의 ESG 경영
5. 맺음말

제5장 커뮤니케이션학 관점에서 본 ESG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그린워싱에 대한 경계
3. ESG 커뮤니케이션 연구 경향
4. 결론 및 미래 연구 방향성 제언

제6장 기업시민 포스코의 ESG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사례
: 투명한 정보공개와 브랜드 리포지셔닝
1. 포스코의 기업시민 경영이념과 ESG 경영
2. 포스코 ESG 커뮤니케이션
3. 결론

제7장 SK이노베이션 ‘산해진미(山海眞美’ ESG 프로그램
1. 플라스틱의 생산과 소비, 그리고 생태계 위협
2. 플라스틱 저감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노력
3. 산해진미 범국민 ESG 프로그램의 기획과 전개
4. ESG PR과 기업 브랜드 관점에서의 시사점
5. 결론

제8장 ESG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플라스틱 리터러시’ 개발과 GS칼텍스 캠페인 적용 사례 분석
1. ESG 경영에 대한 인식
2. 플라스틱이 지닌 ESG 상징성과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도출
3. GS칼텍스의 플라스틱 리터러시 캠페인 실천
4. GS칼텍스 플라스틱 리터러시 캠페인 확장: 플레이어를 조명하자
5. 결론: GS칼텍스 플라스틱 리터러시 캠페인 시작의 의미

제9장 ESG와 PR커뮤니케이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