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6
서론 : 벤야민과 아도르노의 사상을 통해 영화를 해석하는 시도의 의미 / 문병호 19
1장 <공동경비구역 JSA>(2000 54
1. 세대 전이적 트라우마와 정치적 알레고리의 공간적 형상화 / 남승석 56
2. 이데올로기 대립과 삶의 파편화, 화해에의 동경 / 문병호 79
2장 <택시운전사>(2017 100
1. 거대한 역사적 변화의 흐름 속에 던져진 한 개인의 초상화 / 남승석 102
2. 예외 상태에서 자행되는 극한적인 폭력에 대한 응시와 평화에의 희망 / 문병호 129
3장 <여름궁전>(2006 154
1. 국가적 트라우마와 감정의 영화적 지도 그리기 / 남승석 156
2. 세계가 인간에게 강요하는 고통과 개별 인간들의 운명, 영혼의 파편화 / 문병호 179
4장 <고령가 소년 살인사건>(1991 198
1. 소년 살인사건을 소재로 하는 국가독재체제에 대한 비판적 형상화 / 남승석 200
2. 거대 폭력의 틀에 갇힌 절망적인 삶의 암호 표지 / 문병호 226
5장 <복수는 나의 것>(1979 254
1. 연쇄살인범과 운명의 수수께끼적 착종관계 / 남승석 256
2. ‘죄의 연관관계’로서의 일본 현대사에 대한 보복적 심판 / 문병호 298
참고문헌 333
인명 찾아보기 336
용어 찾아보기 339
이 책은 <공동경비구역 JSA>(2000, 한국, <택시운전사>(2017, 한국, <여름궁전>(2006, 중국, <고령가 소년 살인사건>(1991, 대만, <복수는 나의 것>(1979, 일본 등 다섯 개의 작품을 비평하고 해석한다. 다섯 편의 영화를 다룬 다섯 개의 각 장에는 영화감독이자 영화학자인 남승석의 글 한 편과 철학자 문병호의 글이 한 편씩 배치되어 있다.
각 장이 분석한 영화와 내용 소개
「책머리에」는 이 책의 집필 동기와 탄생 배경을 밝히며 각 장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담고 있다.
「서론 : 벤야민과 아도르노의 사상을 통해 영화를 해석하는 시도의 의미」(문병호는 이 책에서 주로 참조한 벤야민과 아도르노의 예술철학을 개괄하며 그들의 사상을 영화 해석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실험적으로 보여준다.
1장은 2000년 개봉한 박찬욱 감독의 <공동경비구역 JSA>를 다룬다. 「1. 세대 전이적 트라우마와 정치적 알레고리의 공간적 형상화」(남승석는 이 작품의 서사 구조, 영상 문법, 장르적 성격을 분석하고 이 작품을 ‘대항기억을 촉발하는 정치적 구성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2. 이데올로기 대립과 삶의 파편화, 화해에의 동경」(문병호은 분단과 이데올로기 대립으로 인한 고통을 중심에 놓고 이 영화의 알레고리를 해석한다.
2장은 2017년 개봉한 장훈 감독의 <택시운전사>를 다룬다. 「1. 거대한 역사적 변화의 흐름 속에 던져진 한 개인의 초상화」(남승석는 이 영화의 ‘변형된 마트료시카’ 구조, 그리고 리본 매듭, 부처님 오신 날, 택시 같은 영화미학적 장치의 의미를 분석하며 결국 이 영화가 다중의 민주화 열망과 부채의식, 추모하는 마음을 그려낸다고 본다. 「2. 예외 상태에서 자행되는 극한적인 폭력에 대한 응시와 평화에의 희망」(문병호은 이 영화를 “외부 관찰자의 시점으로 1980년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형상화”한 작품으로 보면서 택시운전사의 ‘응시’가 갖는 알레고리의 성격, 슈미트·아감벤 등이 이론화하는 ‘예외 상태’가 이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