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호를 펴내며 집 안팎을 흐르는 바람
영이 내 영역
김영욱 장자크 루소, 집 없는 아이
이지선 21세기 우주인의 귀향
박진영 나의 깨끗한 집 만들기
육주원 이슬람 사원 짓기
오은정 후쿠시마의 주민들
지수 집이 없어, 하지만!
조원희 전세 제도의 미래
이재임 쪽방의 장례식
김호성 마지막 둥지를 찾아서
참고 문헌
지난 호 목록
분투하는 워킹맘, 집 없는 아이들, 우주정거장의 미아,
바쁜 1인 가구, 무슬림 유학생, 후쿠시마의 주민들……
아주 사적이고 서로 너무나 다른 집 이야기에서
작지만 결정적인 공통분모를 찾기
“아주 사적인, 집에서 일어난 이 엄청난 일들을 못 참고 터뜨리듯 말한다. 난 친구와 동료들을 감정 쓰레기통으로 쓰는 걸까? 그런데 이런 이야기를 집 밖에 해도 될까?”
『한편』 13호 ‘집’은 엄마가 되면서부터 집의 의미가 완전히 뒤바뀐 개인의 경험에서 시작한다. 집은 어떤 공간인가? 우리는 어디서 어떻게 살고 있나? 너무나도 다른 서로의 경험은 연결될 수 있을까? 이야기를 꺼내 놓을수록 다른 한쪽은 더욱 입을 다물게 될지도 모른다. 쉽지 않은 연결을 위해 작은 공통분모를 찾는 데에서 시작할 수도 있지 않을까?
집이라는 보편적인 주제를 낯설게 보고 새롭게 생각하기 위한 첫 번째 글은 나의 몸에서 시작한다. 작가 영이는 자신의 집을 ‘나’의 안전 영역으로 정의한다. 「내 영역」에서 밝히는 신체적 트랜지션의 경험은 안전 영역을 침범한 데 대한 분노와 공포가 자신의 몸에 대한 감각과 맞닿아 있음을 전한다. 한편 불문학자 김영욱은 「장자크 루소, 집 없는 아이」에서 루소의 부랑아 경험에 주목한다. 근대적 가족을 중심으로 한 집의 개념이 막 형성되던 17~18세기 프랑스에서 안정적인 집은 특권이었다. 그런데 철학자 루소에게 여러 집을 떠돌던 비참한 어린 시절은 그의 방대한 사유를 형성해 나가는 배경이 된다. 철학자 이지선의 「21세기 우주인의 귀향」은 집의 스케일을 우주적으로 키운다. 영화 「그래비티」에서 시작하는 이 글은 아이를 잃은 엄마가 저 먼 우주까지 도망쳤다가 지구로 돌아오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기업가 일론 머스크의 꿈처럼 우주는 도피처가 될 수 있을까? 찬찬한 철학의 답을 들어 보자.
이어지는 세 편은 집의 안팎을 이루는 이웃과 주변 환경을 살펴본다. 환경사회학자 박진영의 「나의 깨끗한 집 만들기」는 집 안팎을 움직이는 개인들에게 화학물질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