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초록색을 찾아라!
- 기계의 눈과 귀는 센서야!
02 쇼핑몰 거울의 마법
- 날씬해 보이는 거울은 따로 있다!
03 만약 엘리베이터가 추락한다면
- 엘리베이터에서 살아남기
04 찾았다, 냄새의 주인공!
- 냄새로 기억한다!
05 급해서 그랬어요!
- 뻥 뚫어 주는 과학
06 소리에 색깔이 있다고?
- 소리가 없어야 공부가 잘될까?
07 그 많던 기둥은 어디로 갔을까?
- 기둥이 있어야 건물이 서지!
08 에스컬레이터에서의 아찔한 순간
- 안전하게 타려면 원리를 알아야지!
09 여름을 가장 시원하게 보내는 법
- 쇼핑몰이 더 시원한 이유
10 이벤트는 계속될 걸?
- 종이비행기를 멀리 날리려면
과학, 배우지 말고
경험하고 이해하면 내 것이 된다!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에서 다루는 내용은 기발하고 엉뚱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아낸다. 그래서 아이 스스로 혼자서 끝까지 읽어낼 수 있다. 읽는 데서 그치는 게 아니라 이해하고 소화해서 주변과 세상을 이해하고 의문을 갖고 분석하고 해결하려는 과학 하는 힘까지, 즉 과학문해력을 갖추게 된다.
다음의 세 가지 전제에서 출발한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시리즈는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은 물론 과학문해력까지 키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첫째, 과학은 가까이 있다!
과학은 어려운 책이나 복잡한 실험실, 알 수 없는 기계 속에만 있는 게 아니다. 우리 가까이, 어디에나 있다. 아침에 일어나 잠들 때가지 우리가 접하는 모든 것에 과학의 원리가 숨어 있다.
둘째, 과학은 엉뚱한 상상에서 출발했다!
지금까지 과학의 원리라고 밝혀진 것들은 모두 나, 주변, 세상을 이해해 보려는 호기심과 노력에서 출발했다. 작은 호기심, 엉뚱한 상상, 이해해 보려는 노력에서 출발한 작은 시도들이 모이고 쌓여 과학의 원리로 입증된 것이다.
셋째, 과학은 이해하면 쉬워지고 쉬워지면 좋아진다!
과학을 어려워하는 아이들도 재미있고 친근한 생활 주변 주제로 접근하면 과학을 이해할 수 있어 과학을 좋아하게 되고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세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과학문해력까지 갖추게 된다.
작은 호기심, 엉뚱한 상상으로
생활 곳곳에 숨은 재미있는 과학 원리를 만나다!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장소 편 시리즈는 이야기와 정보가 결합된 형식으로 호기심 유발에서 궁금증 해결, 또 다른 궁금증 발견이나 응용까지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문해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우리 생활 곳곳에 숨은 원리를 찾아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기 위해 초등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편의점, 병원, 놀이터, 쇼핑몰, 우주 5곳을 배경으로 실었으며, 각 권에는 교과와 연계되는 과학 원리 10개씩을 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