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말
1장 불안과 신탁, 혹은 신탁과 불안
여자 조심해!
유학자들이 신탁을?
근대 민속사회의 점술과 신탁
이야기와 신탁의 형식
신탁과 신탁 콤플렉스
2장 <바리데기>의 불안한 인물들과 신탁 콤플렉스
어뷔대왕의 불안
덕주아 부인의 불안
드러난 불안과 숨어 있는 불안
신탁 회피와 신탁 콤플렉스
신탁 콤플렉스와 천도굿
3장 라이오스-오이디푸스의 신탁 콤플렉스
오이디푸스의 불안과 신탁
스핑크스와 테바이의 불안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포획된 오이디푸스 신화
오이디푸스 부자의 진짜 콤플렉스
4장 신탁놀이와 반신탁 콤플렉스
청정각시의 지독한 콤플렉스
신탁놀이와 의사疑似신탁 콤플렉스
꼬댁각시들의 신탁놀이
여신들의 반신탁 콤플렉스
5장 손님굿, 탈신탁의 신화와 놀이
천연두의 공포와 대응
무속의 손님신 인식
손님굿 신화의 구조들
손님굿 신화의 구조와 신탁의 관계
<막동이말놀이>의 탈신탁 콤플렉스
6장 신탁 콤플렉스와 전설의 희비극
아기장수 전설과 신탁으로부터의 도피
풍수지리설과 신탁 콤플렉스
조작된 신탁과 연명 서사
맺는말: 바리데기-심청의 행로와 신탁의 위상
미주
도판 저작권 및 출처
신탁을 유발하는 불안과
신탁 회피가 실현하는 신탁 콤플렉스
신화와 역사적 사건 속의 신탁뿐만 아니라 여전히 구전되고 있는 태몽 이야기, 로또 당첨을 꿈의 결과로 해석하는 이야기에도 신탁은 살아 있다. 소셜미디어, AI 사주 챗봇, 앱, 부적 굿즈까지 가상공간과 일상으로 영역을 확장한 점복과 신탁업은 ‘점술 공화국’이나 다름없는 한국 사회를 보여준다. 한국 사회의 가중된 불안감으로 우리는 점복을 호출하고, 점복으로 얻은 신탁이라는 약물로 심리적 위기를 탈출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처럼 불안이 신탁을 부르고 신탁이 불안을 키우는 되먹임의 과정에서 신탁 콤플렉스가 병적 상태로 발현된다.
사실 신탁은 신탁을 구하는 자의 마음에 달린 것이다. 신탁은 신神에 의해 실현되는 것이 아니고, 의뢰자의 마음에 따라 실재가 된다. 불안감은 신탁을 부르고, 신탁에 대한 갈망과 신탁으로부터의 도피가 신탁을 실재로 만들어 바리데기 신화와 같은 이야기를 구축한다. 다양한 처지의 불안한 영혼들이 신화의 언어를 통해 굿판으로 올라온다. 여기서 문제는 이 불안을 대면하는 주체의 태도이다. 〈바리데기〉의 어뷔대왕은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박수무당을 찾아 신탁을 받지만 동시에 신탁으로부터 도망친다. 그리고 신탁으로부터의 도피가 불안감을 강화하여 다시 신탁에 매달리게 만든다.
이 책은 이처럼 신탁에 집착하면서도 신탁을 회피하다가 오히려 신탁을 실현하게 하는 신탁의 패러독스에 ‘신탁 콤플렉스Oracle complex’라는 이름을 붙인다. 라이오스와 오이디푸스 부자는 이 콤플렉스에 사로잡혀 비극으로 달려간다. 신탁은 불안과 회피 행위를 통해 실현된다. 신탁의 절대화가 신탁 콤플렉스와 비극의 출발점이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포획된 오이디푸스 신화
그리고 오이디푸스 부자의 진짜 콤플렉스
이 책은 이제 오이디푸스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만능열쇠로부터 구출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때 구출 가능성이 높은 하나의 방도는 오이디푸스 신화를 꿈이나 무의식과 같은 정신분석의 도구로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