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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김홍도 새로움 : 무엇을 그려도 색다르게 표현하는 천재화가 김홍도
저자 정병모
출판사 다할미디어
출판일 2024-01-25
정가 42,000원
ISBN 9791191656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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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왜 새로움인가?
뒷모습에 담긴 진실|조선 회화의 패러다임을 바꾸다|정신이 법도 가운데서 훨훨 날아다니는 경지

∥1부 천재화가 김홍도∥
1. 강세황을 보면, 김홍도가 보인다
안산에서 강세황에게 그림을 배우다|스승과 제자의 아름다운 관계
2. 유례없는 화가들의 풍류 그림
김홍도의 첫 그림|아집의 원래 의미|화가들의 면면
3. 궁중화원으로 입문하다
영조의 망팔을 기념하는 잔치|김홍도 초기 궁중기록화, 〈경현당수작연도〉

∥2부 김홍도 풍속화의 혁신적인 변화∥
4. 천부적인 스토리텔러, 김홍도
손뼉을 치며 신기하다고 부르짖다|김홍도의 풍속화는 복선을 읽어야 한다|길쌈을 두고 벌어진 고부간 갈등|
김홍도 풍속화의 자유와 평등
5. 안산의 추억이 담긴 풍속화들
엄마의 따뜻한 손길|임금님 밥상에 오른 안산의 밴댕이
6. 성호 이익의 개혁사상과 김홍도의 풍속화
김홍도 아이, 강세황 아저씨, 이익 할아버지|성호 이익과 교유한 강세황|풍속화와 실학사상|
지방관리의 부조리|타작마당의 신분차별|조선시대의 교육열
7. 미국에서 돌아온 김홍도의 풍속화
김홍도의 과거장 그림, 안산으로 돌아오다|과거장의 뜨거운 열기
8. 기메동양박물관에 소장된 풍속화 병풍
김홍도 풍속화의 진위 여부|서울의 유흥문화
9. 담졸헌에서 제작한 풍속화
궁중화원의 사설 스튜디오|담졸헌에서 제작한 김홍도 풍속화
10. 풍속화의 확산
해학과 풍자의 에로스|풍속화로 그려낸 선비의 일생

∥3부 다양한 모티브에 개성을 입히다∥
11. 김홍도의 전설적인 해상군선도
신선화는 종교화인가? 길상화인가?|정조시대의 해상군선도
12. 인간세계로 그린 신선세계
군선도, 풍속화 같은 신의 세계|채색화로 그린 군선도
13. 신선과 음악
신선 가운데 사람|봉화의 울음, 소나무로 피어나다

∥4부 사실성에서 서정성까지∥
14.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의 전형
김홍도 호랑이 그림의 뿌리|사실적 묘사와 극적
김홍도 예술의 특징인 ‘휴머니즘’과 ‘창의성’에 초점을 두고, 김홍도의 작품과 사상 그리고 인생 전체를 조망한다. 이 책을 통해서 현재진행형의 화가 김홍도를 ‘새롭게’ 이해할 수 있다.

김홍도, 혁신을 통해서 조선회화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김홍도(1745~1806?는 영혼이 자유롭고 창의성이 풍부한 천재화가다. 보수적이고 엄격한 궁중의 도화서에서 과감하고 자유로운 발상을 펼쳤을 뿐만 아니라, 전통의 규범이나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시대에 맞는 제재를 창안하고 새롭게 표현하며 새로운 기법을 시도했다. 그가 보여준 창의성은 조선시대 회화에 변곡점을 마련해 당시 회화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고, 혁신을 통해 조선회화의 패러다임을 바꾸었다. 그를 기점으로 변화가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후대의 회화는 물론 민화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극적인 스토리텔링과 서정적인 휴머니즘으로 풍속화의 새로운 세계를 열다

오늘날 김홍도를 국민화가로 등극시킨 그림은 풍속화다. 그가 풍속화를 처음 시작한 것은 아니지만 풍속화를 조선 후기 화단의 대표적 장르로 끌어올리는 데 공헌했다. 김홍도는 풍속화를 단순히 일과 놀이를 보여주는 팩트의 수준에서 벗어나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회화로 승화시켰다. 극적인 스토리텔링과 서정적인 휴머니즘으로 한국 풍속화의 새로운 세계를 열었다. 하찮게 여겼던 백성들의 일상생활에 담긴 예술적 가치와 아름다움을 한껏 드러내 보였고 사회 부조리에 대해서는 강하게 비판했다.

정조의 개혁정치에 걸맞은 혁신적인 회화를 창안하다

아무리 0.1%의 천재라 하더라도 그것을 꽃피울 수 있는 시대와 사람을 만나지 못하면, 그 천재성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김홍도에게는 두 번의 행운이 찾아왔는데, 첫 번째는 어린 시절 안산에서 예림의 총수 강세황을 만난 일이다. 강세황을 통해 김홍도는 풍속화와 신선화에서 새로운 세계를 열었다. 두 번째는 정조의 개혁정치에 걸맞은 혁신적인 회화를 창안할 기회를 얻은 것이다. 정조의 지시로 김홍도는 금강산과 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