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5
1장 대한민국의 상권 역사와 트렌드
1. 1980년대 상권과 상가 - 발전기 13
2. 1990년대 상권 - 소비 황금시대의 명과 암 18
3. 2000년대 상권과 상가 - 산업구조 재편기 22
4. 2010년대 이후 상권과 상가(2010~2017년 26
5. 2010년대 이후 상권과 상가(2018~2023년 30
2장. 상가, 건물 취득의 목적
1. 자기 목적에 활용하기 위한 상가, 건물 49
2. 수익형 상가로의 활용 51
3. 상가는 임대 수익률이 높으면 최고일까? 53
4. 상가, 건물의 가치평가는? 58
3장. MD 구성을 위한 상권 분석
1. MD 구성을 위한 상권 조사 진행 과정 64
2. 상권 구조 이해의 필요성 71
3. 배후인구의 이동 흐름 분석 90
4. 배후인구와 타깃인구 분석 99
5. 직장인구와 유동인구에 대한 이해 110
6. 아파트 현황을 통한 상권 경쟁력 평가 118
4장. MD 구성 전략 실행
1. I. M과 브랜딩 전략 수립 126
2. 수요자 중심 상권 범위의 분석 130
3. 조닝과 상가 MD 구성의 차이 139
4. 상가 MD 구성을 위한 준비 141
5. 타깃 고객들의 소비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146
6. MD 구성을 위한 업종 대체성 149
7. 층별 MD 구성 계획 실행 152
8. 업종 대체성을 위한 건축물 용도변경 154
9. 건축물 준공 시기의 중요성 161
10. MD 구성을 위한 프랜차이즈 이해 164
5장. MD 구성의 카테고리와 업종 이해
1. 키 테넌트 177
2. 키 테넌트에는 어떤 업종, 브랜드가 있을까? 181
3. 생활편의 소매점(Lifestyle Retail 191
4. 식품점(Grocery Store, 1차 식품, 식품 가공, 제조· 판매 196
5. 토탈 라이프스타일(Total Lifestyle숍 199
6. 생활비지니스(Lifestyle Biz 2
25년 베테랑 상권 분석 전문가의
상가 MD 구성 필승 전략!
2020년 초 시작되었던 코로나19는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을 바꿔놓았다. 우리 일상은 새로운 형태로 변하고 있고, 특히 상업용 부동산 시장은 더욱 빠르게 변하고 있다. 금리 불안정성, 원자재 비용의 급등,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건축비가 과거 5년 전과 비교했을 때 2배 이상 올랐고, 여기에 건설 경기 불황으로 부동산 PF 시장이 위축되면서 대형 건설사조차 위험하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적체된 상업용 부동산의 공실 문제와 더불어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소비자들의 트렌드가 변화하는 등 상업용 부동산에서는 이제 새로운 접근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적절한 업종 구성과 좋은 임차인은 부동산의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건설, 시행사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활용보다는 고가 분양에 중점을 두는 실정이다. 중소 규모의 상가 소유자나 창업자를 위한 상권 분석에 대한 정보는 희소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 책은 우리가 흔히 접하는 상권과 신도시의 상가, 구분상가에 어떤 업종을 유치할 때 건물과 상가의 가치가 상승할 것인지 알 수 있는 흔치 않은 책이다. 수십 년간 현장 상권 분석 전문가로 활동해온 지은이가 발로 뛴 상권 조사와 건물주, 임차인의 실제 니즈를 반영한 생생한 업종 분석 등을 풍부한 사례와 함께 담았다. 상가 시행을 준비하는 개인, 법인(건설사과 상가를 소유하거나, 매수를 염두에 둔 분, 구분상가에 투자한 분, 점포형 창업을 준비하는 분이나 프랜차이즈 본사, 관련 컨설팅을 하는 이들에게 상권과 상가에 대한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상권 분석, 상가 MD의 바이블과 같은 책이 될 것이다.
잘나가는 상권과 상가에 대한
안목을 키워줄 책
내 상가에 프랜차이즈 커피숍이나 편의점을 유치하는 것만이 최선일까? 상가에 대해 제대로 된 전문가 가이드를 받기는 쉽지 않은데, 이 책에서는 상가 컨설팅 분야 전문가로 오랜 시간 현장에서 활동해온 지은이가 총 6장에 걸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