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여성 없는 페미니즘 - 여이연문화 2
저자 타니아 모들스키
출판사 여이연
출판일 2008-10-08
정가 15,000원
ISBN 9788991729094
수량

서문

1부 이론과 방법론

1장 포스트페미니즘에 대한 포스트모르템
2장 가면으로서의 여성성
3장 페미니즘 비평의 기능, 혹은 말 없는 몸의 스캔들

2부 남성성과 남성 페미니즘

4장 아버지가 맞고 있다
5장 세 남자와 베이비 엠
6장 믿을 수 없이 작아지는 히(허맨

3부 인종, 젠더, 섹슈얼리티

7장 영화와 검은 대륙
8장 치명적인 몸

역자후기
후주
찾아보기
책의 내용 및 특징

<여성 없는 페미니즘> 은 총 3부로 구성된다. 제1부는 포스트페미니즘, 페미니즘과 연관된 이론과 방법론을 주로 다루며 제2부는 남성성과 남성 페미니즘을 대중영화 속 남성 캐릭터와 연관시켜 설명한다. 제3부는 인종, 젠더, 섹슈얼리티에 초점을 맞추어 여성의 몸, 특히 흑인 여성의 몸이 남성에 의해 성애적 희생자로 착취되는 현상을 폭로한다.

모들스키가 분석하는 영화들이 보이는 흥미로운 점은 이들 영화 속에서 남성들이 보여주는 동성성애적 모습이다. [거미여인의 키스]에서 게이 청년 몰리나가 정치범 발렌틴에게 보여주는 애틋한 사랑, 결국 그 사랑을 받아들이는 발렌틴이 보여주는 동성애도 있지만 대체로 [죽은 시인의 사회]처럼 잠재되어 있는 은밀한 남성들간의 동성사회적 욕망이 모들스키의 날카로운 촉수에 걸려 적나라하게 해부된다.

모들스키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마치 현 시점이 페미니즘이 불필요할 정도로 성평등이 이루어졌다는 잘못된 전제 하에 젠더 차이를 운운하는 자체가 시대착오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현상이다. 남자들이 아기를 키우는 영화에서 모들스키는 남성이 여성성의 주요 속성인 모성마저 전유하여 여성을 불필요한 존재로 무화시키려는 남성적 음모를 감지한다. 마초적인 근육질 남자들이 화면을 가득 채우는 전쟁 영화에서도 모들스키는 여성성을 전유당하는 불안을 경험한다.

남성들간의 동성사회적 관계에서 여성성은 착취되고 전유되며 여성은 무화되고 말지만 여성들간의 동성사회적 관계는 미래에 대한 희망을 준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사랑과 영혼]에서 패트릭 스웨이지에게 자신의 몸을 영매로서 제공하는 우피 골드버그의 검은 두 손이 데미 무어의 흰 손을 꽉 붙잡는 장면을 모들스키는 희망적인 해석이 가능한 여성 동성사회적 관계로 해석하며 기뻐한다. 특히 백인 여성과 흑인 여성이 서로 손을 잡음으로써 인종 차이를 넘어선 온전한 여성성이 구현되는 페미니즘의 가능성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모들스키가 분석 대상으로 삼고 있는, 대중문화에서 나타나는 남성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