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청소년을 위한 우리말 속뜻 논어 (양장
저자 전광진
출판사 속뜻사전교육출판사(LBH교육출판사
출판일 2023-05-02
정가 20,000원
ISBN 9788993858501
수량

등장인물 소개
제1편 학이
제2편 위정
제3편 팔일
제4편 이인
제5편 공야장
제6편 옹야
제7편 술이
제8편 태백
제9편 자한
제10편 향당
제11편 선진
제12편 안연
제13편 자로
제14편 헌문
제15편 위령공
제16편 계씨
제17편 양화
제18편 미자
제19편 자장
제20편 요왈
국역후기
1. 처음 논어를 접하는 청소년을 위해 가급적 쉬운 우리말로 옮겼다.

-논어를 처음 접하는 중고등학생 즉, 청소년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원문에 의존하지 않아도 논어 전체를 다 읽고 알 수 있다.
(중고등학교 ‘한 학기 한 권 읽기’ 교재, 전국 향교, 서원, 문화원의 ‘청소년 논어 읽기’ 교재로 추천

-논어가 2,500 여 년 전 사람들의 대화록이지만 현실감을 살리기 위하여 모든 동사는 가급적 현재형으로 옮겼다. 즉 ‘하였다’를 ‘한다’로 표현함으로써 현재 바로 옆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도록 하였다.

-원문의 내용을 정확하고 쉽게 옮기는 데 주력하고 보충 설명은 될 수 있는 한 간단하게 하였다. 지나친 설명이 통독과 완독에 걸림돌이 되는 일이 없도록 하였다. 해설자의 의견보다 독자 스스로의 생각과 느낌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2. 전후 상황을 이해하기 쉽게 드라마 대본처럼 엮었다.

-논어 20편 498 장을 드라마 대본 같은 대화록이라 상상하면 더욱 재미있다. 드라마는 등장인물을 먼저 알아두는 것이 관건이다. 그래서 주연인 공자, 조연인 제자와 정적(政敵 그리고 공자와 교유가 있었던 임금에 대하여 간략하게 정리해두었다. 이 부분을 먼저 읽어두면 논어라는 ‘숲’이 한 눈에 보인다.

-각 장은 대화와 진술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을 드라마의 대본처럼 지시문을 설정해 놓았다. 원문에 없는 지시문은 ( 괄호 안에 넣고 색도 달리 하여 금방 구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정한 지시문을 각자 달리 상상해 보면 더욱 좋다.

-[ ] 괄호 부분은 고전중국어(古文, 文言文의 관습상 생략된 표현을 재구성한 것이다. 이것도 원문에는 없는 것이지만 반드시 함께 읽어야 원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색을 달리하여 구분하지는 않았다.

3. 국역한 논어만 읽어도 전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번역된 우리말은 원문에 대하여 독립성이 있어야 한다. 즉 번역된 말만 읽어도 뭔 말인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