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책을 펴내며
제1부 의의 계시(1:1-4:25
1장 인사 그리고 하나님의 의의 계시인 복음 _1:1-17
1. 인사 및 서문 _1:1-7
2. 감사 기도 그리고 바울과 로마서 _1:8-15
3. 복음이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이다 _1:16-17
2장 죄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의 _1:18-32
1. 인간의 하나님을 거부함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 그리고 자연계시설의 한계 _1:18-23
2. 인간들의 거부에 대한 복음의 심판 _1:24-32
3장 하나님의 공평성 그리고 진노와 유대인 _2:1-3:20
1. 하나님은 편애가 없으시다 _2:1-16
2. 율법과 할례가 면책일 수 없다 _2:17-29
3.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모든 인류의 불의 _3:1-20
4장 하나님의 구원의 의 _3:21-31
1. 예수의 죽음에 있어서 하나님의 의 _3:21-26
2. 오로지 믿음만으로의 의 _3:27-31
5장 유대인과 이방인의 조상 아브라함 _4:1-25
1. 믿음과 행위 그리고 믿음과 할례 _4:1-12
2. 믿음, 약속 그리고 율법 _4:13-22
3. 크리스천의 믿음의 아버지로서의 아브라함: 요약 _4:23-25
제2부 생명의 약속(5:1-8:39
6장 믿음에 의한 의 그리고 평화, 은혜 및 소망 _5:1-21
1. 믿음에 의해 의롭게 됨 그리고 소망의 확실성 _5:1-11
2. 아담의 죄 對 그리스도의 승리: 영광의 소망 _5:12-21
7장 죄의 사망을 이기는 하나님의 은혜의 승리 _6:1-23
1.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 생명에로의 합일 _6:1-14
2. 죄의 노예로부터의 자유 _6:15-23
8장 율법으로부터의 자유: 인간론에 있어서 자아의 개념 _7:1-25
1. 율법의 노예로부터의 해방 _7:1-6
2. 율법, 죄 및 죽음 그리고 자아의 율법관의 체험 _7:7-13
3. 죄와 죽음 그리고 비참
책 속에서
그렇다면 자연계시와 하나님의 진노는 어떤 맥락적 관계를 갖는가? 자연계시는 하나님을 알 수 있다는 논변이고, 반면에 진노는 불신자들의 불의에 의한 하나님 거절에 대한 정죄이다. 알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거절한다면 진노는 지극히 당연한 인과의 귀결이다. 그러나 이때 “(자연계시의 목적과 결과가 전적으로 부정적이다”(Moo, 1991: 122라 지나치게 강변하면 그것은 자칫 자연계시 자체가 유해무익한 것이라든지 혹은 심지어 바울 자신이 반자연 계시론자라든지의 그릇된 오류에 빠뜨리기 십상이다. 단지 자연계시를 통한 제한적이고 협소한 지식의 습득과 또 그 제한성과 협소성이 인간의 어두운 마음의 탐욕과 합하여 하나님이 아닌 피조물의 숭배라는 부정적인 길에 들어설 수는 있겠다.
「제1부 2장 _ 죄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의」 중에서
요컨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사람들의 숨겨진 일들을 심판하는 일은 유대인의 행위를 율법의 표준에 의존해 판단하는 것도 아니고 또 율법이 없는 이방인들의 행위를 칭찬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그보다는 차라리 편애가 없으신 하나님의 공명정대한 판단의 결론이다. 율법을 갖고 있지 않은 이방인들이 율법에 합당한 일들을 행할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율법을 갖고 있으나 율법의 행위에 어긋나는 유대인들로 하여금 부끄러움을 느끼도록 질책하고 있다.
「제1부 3장 _ 하나님의 공평성 그리고 진노와 유대인」 중에서
첫 사람 아담은 인간의 불순종을 대표하는 인간 본성의 본임을 줄창 중언부언해 강조해 왔다. 아담이 대표하는 불복종의 본성은 현금의 인간에 이르기까지 고금을 통해 우리에게 잠재해 있는 아담 때부터 인류 공동의 의식 내지 무의식의 본능이다. 사도 바울이 이처럼 “한 사람의 죄로 말미암아 죽음이 이 세상에 들어왔고”라 함은 첫 아담을 대표하는 인류에 대한 고발임을 12절은 분명히 표명한다. 동시에 “우리는 이 고발의 내적인 동기의 의미심장함을 5장 전반에 걸쳐 제대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라는 것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