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I. 교육에 대한 30문 30답
1. 교육은 반드시 필요한가?
2. 우리는 어떻게 아는 걸까?
3. ‘인성’은 어떻게 자라는 걸까?
4. 심리학자 에릭슨은 뭐라고 했을까?
5. 도덕성은 어떻게 발달하는 걸까?
6. ‘가르침’은 정말 가능할까?
7. ‘학생’은 누구일까?
8. ‘교육’에서 ‘매’는 필요할까?
9. ‘교육’이란 무슨 뜻일까?
10. 문헌상 최초의 교육은 어떠했을까?
11. 소피스트는 교육자였을까?
12. 소크라테스도 가르쳤을까?
13. 플라톤의 교육이 남긴 건 무엇일까?
14. 수사학교를 세운 이소크라테스는 누구일까?
15. 아리스토텔레스는 무엇을 가르쳤을까?
16. 대학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17. 교육도 ‘르네상스’가 있었을까?
18. 실학교육이란 무엇일까?
19. 로크의 계몽교육이란 무엇일까?
20. ‘공교육’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21. 자연주의 교육이란 무엇일까?
22. 루소의 교육은 계승되었을까?
23. 서구의 근대 교육은?
24. 아동증심교육은 정말 가능한 걸까?
25. 현대의 교육은?
26. ‘듀이 교육’의 본질은 무엇일까?
27. 한국의 교육 전통은 알 필요가 없을까?
28. 그런데 정말 학교는 ‘지식교육’이라도 제대로 할 수 있을까?
29. 지식이란?
30. 그럼 도대체 ‘학교철학’은 뭘까?
II. 소크르라테스의 질문법: ‘산파술(産婆術’
1. 아, 근데 왜 갑자기 소크라테스란 말인가?
2. 소크라테스는 생전에 단 한 번도 글을 쓰지 않았다
3. 소크라테스도 소피스트다?
4.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가 아니다?
5.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의 차이, 이제 감이 좀 잡히나요?
6. 그럼 소크라테스가 말하는 진정한 교사는 누구일까요?
7. 근데 학교에서도 질문이 오가고 있지 않나요?
8. 그럼 소크라테스가 말하는 훌륭한 질문이란?
9. 플라톤은 스승 소크라테스를 그대로 계승했을까요?
10. 그럼 ‘상기론’은 소크라테스의 업적 맞나요?
11.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