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사용자 중심 기획
1-1 PM의 역할과 범위
1-2 서비스 기획의 시작과 끝, 사용자 이해하기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는 방법론, 더블 다이아몬드
1-3 PM이라면 알아야 할 필수 실무 용어
1-4 서비스 기획부터 출시까지, 개발 방법론
워터폴 vs. 애자일
‘애자일하게’ 실무하는 법
1-5 린 스타트업과 MVP
린 스타트업
최소한의 제품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는 법, MVP
1-6 문제 해결을 위한 생각 도구들
문제 해결의 중요성
2장 성공하는 제품을 위한 리서치
2-1 비즈니스의 목표와 시장 이해하기
비즈니스 목표를 세우는 이해관계자 인터뷰
2-2 리서치의 기본, 데스크 리서치
시장 흐름 살펴보기
시장의 상황과 방향성을 찾는 포지셔닝 맵
경쟁 분석
2-3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리서치
정성적 리서치와 정량적 리서치
사용자 관찰하기
심층 인터뷰
기타 정성적 리서치 방법론
3장 인사이트를 분석하는 데이터 모델링
3-1 흩어진 데이터에서 인사이트 찾기,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예시
3-2 사용자를 대표하는 가상 인물, 퍼소나
4장 아이데이션을 통한 솔루션 도출과 우선순위
4-1 아이디어를 발산하는 워크샵
HMW
크레이지 8
4-2 중요도에 따른 피처 우선순위 세우기
4-3 솔루션의 방향성 정립하기
As is와 To be
5장 서비스 기획 A to Z
5-1 피처를 구체화하고 팀을 일치시키는 유저 스토리
유저 스토리
유저 스토리를 상세하게 작성하는 법, 걸킨
사용자 여정 지도
5-2 논리적 흐름을 그리는 유저 플로 & 와이어프레임
태스크 플로와 유저 플로
유저 플로 작성하기
와이어프레임
와이어프레임 도구
5-3 개발자에게 사랑받는 서비스 기획서 작성하기
소통을 위한 도구
이 책의 구성 - 8단계로 살펴보는 웹/앱 서비스의 탄생부터 출시까지
1단계 | 사용자 중심의 기획
PM이 관여하는 제품 개발의 전반적인 프로세스와 용어들을 학습합니다.
2단계 | 성공하는 제품을 위한 리서치리서치를 통해 시장의 흐름을 조사하고 사용자의 행동과 맥락을 관찰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3단계 | 인사이트를 분석하는 데이터 모델링리서치로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실제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는 방법을 배웁니다. 다양한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사용법도 다룹니다.
4단계 | 아이데이션을 통한 솔루션 도출과 우선순위인사이트를 기반으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발산하여 탐색하고 그중 효과가 큰 솔루션 아이디어의 우선순위 세우기, 기획 회의나 워크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5단계 | 유저 스토리부터 QA까지 서비스 기획 A to Z실제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도구와 프로세스를 소개합니다. 더불어 디자이너, 개발자와 같은 다양한 분야의 실무자와 원활한 협업을 위해 자신의 생각을 구조적으로 전달하는 문서 작성법과 서비스를 구체화하고 고도화시키는 과정을 예시와 과제를 통해 살펴봅니다.
6단계 | 친절한 서비스의 완성, 사용성 테스트구체화한 솔루션을 실제 사용자가 어떻게 인지하는지 관찰 및 분석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7단계 | 사용자를 이해하는 프로덕트 심리학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과 사례를 통해 기획에 디테일을 더합니다. 자칫 놓치기 쉬운 부분이지만, ‘사용자 관점’을 이해하기 위한 초석과도 같은 이론을 다룹니다.
8단계 | 데이터와 논리로 무장하기가설과 실험을 통해 지표를 성장시키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제품과 서비스의 성장을 견인하는 지표를 찾아 논리적으로 실험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글로벌 기업의 사례로 살펴보겠습니다.
이 책의 대상 독자
사수 없이 고군분투하는 주니어 PM, UX 기획자
UX 디자이너, PM으로 구직 중인 취준생 또는 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