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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디지털 전환과 해운물류
저자 한철환, 김태일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4-01-30
정가 22,000원
ISBN 9791130318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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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사 _2
들어가며 _6

Chapter 01
디지털 전환의 개념과 의의
section 01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24
1· 산업혁명과 4차 산업혁명 24
2· 4차 산업혁명의 개념 26
3· 디지털 전환의 개념과 정의 32
section 02 해운분야 디지털 전환의 의의 39
1· 해운분야 디지털 전환의 요소 39
2· 해운분야 디지털 전환 기술과 솔루션 40
3· 해운분야 디지털 관리 45

Chapter 02
디지털 전환과 해운물류의 변화
section 01 해운물류와 디지털 전환의 등장 50
1·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50
2· 포스트 코로나19 51
section 02 해운물류와 자동화 55
1· 선박 자동화의 영향 55
2· 터미널 자동화의 영향 57
3· 공장 자동화의 영향 59
section 03 해운물류와 디지털 전환 60
1· 무역과 디지털 전환 62
2· 공급사슬과 디지털 전환 66
3· 해운물류와 디지털 전환 70

Chapter 03
물류산업의 디지털기술
section 01 빅데이터 82
1· 빅데이터의 개념 82
2· 빅데이터 활용분야 84
section 02 자율주행차량 90
1· 자율주행차량의 개념 90
2· 자율주행차량 활용분야 91
section 03 블록체인 97
1· 블록체인의 개념 97
2· 블록체인 활용분야 99
section 04 인공지능 106
1· 인공지능의 개념 106
2· 인공지능 활용분야 107
section 05 3D 프린팅 109
1· 3D 프린팅의 개념 109
2· 3D 프린팅 활용분야 109
section 06 사물인터넷 113
1· 사물인터넷의 개념 113
2· 사물인터넷 활용분야 114

Chapter 04
해운산업의 디지털 전환
section 01 해운 데이터와 통신 120
1· 해운 데이터와 통신의 개념 120
2· 선박자동식
PROLOGUE 들어가며

코로나 팬데믹이 주는 교훈: 해운물류의 중요성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19가 서서히 끝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을 평가하기에는 다소 이른 감이 없지 않지만 그것이 세계 각국의 경제활동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다. 코로나로 인해 중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 도시들과 항만 등 주요 물류거점들이 봉쇄되면서 의약품에서 자동차 부품의 조달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공급사슬의 붕괴로 지구촌 모두가 고통에 시달렸다. 코로나 팬데믹으로부터 우리가 배운 교훈 중 하나는 해운물류가 봉쇄되면 지구상 어느 국가도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세계 상품교역의 80%를 담당하는 해운물류가 멈추면 세계가 멈추게 된다는 사실을 이번 코로나 팬데믹을 통해 우리는 실감하게 되었다. 이제 대부분의 국가들은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권에서 벗어났지만 향후 재발할지도 모르는 유사한 상황에 대비하여 해운물류의 회복력을 개선할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증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제기구와 선진국을 중심으로 해운물류분야의 디지털화를 촉진하여 전통적인 인간 상호작용과 서류기반 거래를 줄이고 국가간 교역을 자동화하려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디지털화라는 거대한 흐름은 이제 해운물류분야도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물류산업도 적극 대응해야

인류는 농업혁명과 산업혁명을 거치며 새로운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일자리를 잃게 되리라 걱정하며 살아왔다. 19세기 영국에서 일어났던 러다이트 운동에서부터 최근의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등장에 이르기까지 기술발전이 대량해고를 야기할 것이라는 우려는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하지만 인류 역사를 돌아볼 때 새로운 기술의 발전이 일부 일자리를 대체하기도 하지만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가 더 컸었던 것이 사실이다. 일례로 개인용 컴퓨터와 인터넷의 등장 등 정보통신혁명으로 인해 당초 사무직 일자리가 대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