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왜 다시 우주인가
PART 1 우주, 새로운 기회의 문이 열리다
1. 다시 달로 향하다 Return to the MOON
달에 가지 못한 50년
인류 최초의 우주 경쟁 - 소련 vs. 미국
아폴로 프로그램 이후의 경쟁
우주정거장의 시대
2. 아르테미스 프로그램 Artemis Program
다시 달로 가다 - 아르테미스 프로그램
연도별 진행예정 사항
다시 달로 가는 3가지 이유 - 문 러시
한국의 달 러시 - 달 탐사 위성과 착륙선
3. 뉴스페이스 시대에 필요한 3가지 요소
타이밍, 자본, 담대한 사업가
PART 2 로켓 배송의 시대가 왔다
1. 로켓 배송이 시작되다
로켓으로 우주에 물건을 보내다
2. 스페이스 X - 로켓 배송의 시대를 열다 Space X
이상한 기업 스페이스 X의 시작
로켓 다시 날리다 - 재활용 로켓
3. 블루 오리진 - 천천히 확실하게 나아가다 Blue Origin
지구를 안전하게 - 블루 오리진
블루 오리진의 로켓
4. 한국의 발사체
나로호와 누리호
PART 3 저궤도 위성, 우주 인터넷 시대를 열다
1. 저궤도 위성과 우주 인터넷
저궤도 위성이 주목받는 이유
저궤도, 중궤도, 정지궤도, 고궤도의 구분
저궤도 위성이 할 수 있는 일들
위성 데이터 사업
2. 저궤도 위성이 가져온 우주 인터넷 시대
지금 우리에게 우주 인터넷이 필요한 이유
기지국을 하늘로 - 프로젝트 룬
저궤도 우주 인터넷에 주목하다
3. 우주 인터넷 시대의 대표 기업들
스타링크 - 스페이스 X의 캐시카우가 되다
원웹 - 모두가 연결된 인터넷 세상을 꿈꾸다
아마존 - 프로젝트 카이퍼로 날다
중국, 우주로 가는 길을 열다 ? 우주굴기
4. 저궤도 위성의 시대, 이래도 괜찮은가?
너무 많은 인공위성
천체 관측 문제
군사적 문제
위성 충돌 문제
PART 4 나는 우주로 여행간다
1. 눈앞에 다가온 우주여행 시대
우주여행
2024년 최고의 키워드 ‘우주 산업’
IT 트렌드로 읽다!
저자 이임복은 국내 대기업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IT 트렌드’와 ‘일 잘하는 방법’을 강의하고 [일상 IT] 유튜브 및 다양한 방송과 칼럼을 통해 IT 이야기를 전하는 IT 전문 트렌드 워커다. 그가 2024년 IT 트렌드 키워드로 ‘우주 산업’을 주목한 이유는 무엇일까?
지난 몇 년간 전 세계의 우주 산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해왔다. 그런데 ‘우주’와 관련해 들리는 메인 이슈들은 미국 나사(NASA의 발표나 러시아, 일본 같은 국가들의 움직임보다 ‘스페이스 X’, ‘블루 오리진’, ‘버진 갤럭틱’ 등 민간 기업의 이슈들이 더 많았다. 이유는 하나다. 우주 산업을 향한 글로벌 기업들의 움직임이 그 어느 때보다 빨라졌기 때문이다. 기업은 돈을 투자해 그 이상의 수익을 내야 하기에 기업들의 움직임이 빨라진 건 그만큼 우주를 ‘수익 사업’으로 보기 시작했다는 의미다.
적극적인 기업의 투자가 이루어지며 과거의 우주 산업과 다른 지금의 우주 산업을 일컫는 멋진 말이 있다. ‘뉴스페이스’. 국가 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바뀐 우주 시대가 이미 시작됐고, 이 시대는 우주와 관련된 회사뿐 아니라 어쩌면 모든 회사에 기회를 주고 있다. 우주를 향한 모든 것은 돈이다. 우주선을 만드는 부품, 달 궤도선에 들어가는 부품, 착륙선에 필요한 모든 것. 여기에 우주에서 얻게 되는 광물자원, 인공위성으로 얻을 수 있는 수많은 데이터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것에 모든 산업이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뉴스페이스 시대는 기회이며, 기회의 문은 아직 닫히지 않았다.
달을 넘어 우주로 향하는 전 세계 국가들의 움직임
미국은 아폴로 프로그램의 뒤를 이어 2026년 달 착륙을 목표로 하는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아르테미스는 그리스 신화 아폴로의 쌍둥이 누이 이름을 진행 중이고, 우주굴기를 실현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강력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중국은 2021년 러시아와 손을 잡고 ‘국제 달 과학 연구기지’를 203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