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0
들어가는 글
우리의 역사 근육, ‘율곡’을 찾아서 ..16
1장
내가 되다
‘율곡의 탄생’ ... 22
어린 시인의 눈길 ... 33
13살, 세상을 깜작 놀라게 하다 ... 40
‘구도장원공’이란 별칭을 얻다 ... 45
2장
율곡이 되다
적폐가 산적한 시대 ... 56
베옷을 벗고 용문에 오르다 ... 66
중국 가는 길 6,800리 ... 73
때때로 일어난 변란에 대해 답하다 ... 81
진유眞儒의 길을 자신에게 묻다 ... 88
3장
허물어져 내리는 왕조의 기왓장
같은 사안으로 마흔한 번 상소를 올리다 ... 98
율곡이 돌아오면 나라가 망하지 않는다 ... 108
잔인했던 그해 여름 ... 117
4장
대장간의 호미 장사꾼
쉰 명이 한데 모여 사는 대가족 ... 128
생활고 때문에 다시금 벼슬길에 나서다 ... 135
호조, 이조, 형조, 병조, 이조판서를 하다 ... 143
5장
핍박받은 천재, 끝내 요절하다
서인을 공격하면 출세한다 ... 156
사림 정치의 속살, ‘당파 싸움’ ... 165
사방에서 칼이 들어오다 ... 175
전면적인 대결 구도로 치닫는 동서 양당 ... 186
핍박받은 천재, 끝내 요절하다 ... 197
율곡에게 묻고, 듣다 ... 206
일송북은 ‘한국 인물 500’을 5백 권 예정으로 기획, 순차적으로 펴내고 있습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우리 역사에 뚜렷한 족적을 남긴 인물들의 시대와 사회를 살아가는 삶을 들여다보고 반성하며 지금 우리 시대와 각자의 삶을 보다 낫게 이끌기 위해서입니다. 아울러 한국인의 정체성은 무엇인가를 폭넓고 심도 있게 탐구하는 출판 사상 최고, 최대의 한국 인물 총서가 될 것입니다.
각 권 제목은 ‘나는 누구다’로 통일했습니다. ‘누구’에는 한 인물의 이름이 들어갑니다. 한 인물의 삶과 그 인물이 살았던 시대의 정수를 독자 여러분께 인상적, 효율적으로 전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지금 왜 이 인물을 읽어야 하는가에 충분히 답해 나갈 것입니다.
이번 ‘한국 인물 500’을 위해 일송북에서는 역사, 사회, 출판 등 각 분야 전문가들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선정위원회에서는 단군 시대 너머 신화와 전설쯤으로 전해오는 아득한 상고대로부터 아직도 우리 기억에 생생한 20세기 최근세 인물들과 함께 그 인물과 시대에 정통한 필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최첨단 문명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혹은 직접 몸으로 세계를 떠도는 글로벌, 신유목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AI의 무서운 발전으로 인간의 정체성마저 흔들리고 있음을 절감하고 있는 시대입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인간의, 한국인의 정체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 정체성은 개인과 나라의 편협한 개인주의나 국수주의는 물론 아닐 것입니다. 보수와 진보 성향을 아우르는 ‘한국 인물 500’ 총서는 해당 인물의 육성으로 인간 개인의 생생한 정체성은 물론 세계와 첨단 문명시대도 끈질기게 이끌어나갈 반만년 한국인의 정체성, 그 본질과 뚝심을 들려줄 것입니다.
총서이면서도 각 권이 단행본으로 독립돼 훌륭히 읽히게 한 ‘한국 인물 500’은 1차로 아래와 같이 치우천황, 백석, 신사임당, 윤이상, 율곡, 퇴계 등 6권을 선보입니다. 각 권은 2백 쪽 내외이고 값은 1만4천8백원입니다. 잘 살펴보시고 여러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