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적의 분실함 - 초등 읽기대장
저자 박상기
출판사 한솔수북
출판일 2024-02-14
정가 13,000원
ISBN 9791193494318
수량

성호를 잃어버린 날
마음이 깃든 물건
레드를 잃어버린 날
고추잠자리
손목시계 할아버지
엄마와의 약속
폐기 처분
새로운 친구
성호를 찾아서

잃어버린 물건들의 세계, 그리고 마음이 깃든 물건들.
“우리는 연결되어 있어. 네가 슬프지 않고 늘 행복했으면 좋겠어.”

《기적의 분실함》은 제1회 한솔수북 선생님 동화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한솔수북 선생님 동화 공모전’은 학교에서 아이들과 생활하며 지금 우리 아이들이 가진 고민과 이야기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동화 공모전입니다.

초등학교 교사인 박상기 작가는 분실함에 찾아오는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며 이 이야기를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울면서 분실함에 찾아온 아이, 찾는 물건이 분실함에 들어왔는지 매일 확인하는 아이, 소중한 추억이 담긴 물건이라며 하소연하는 아이 등 여러 아이들이 분실함을 찾아왔지만, 분실함에는 물건들이 계속 쌓여만 갔습니다. 그러다 분실함 속에 오랫동안 버려진 손목시계 할아버지와 억울하게 버려진 가방을 상상하게 되었고, 그 주인인 성호와 창욱을 떠올리면서 성호와 레드 가방이 서로를 찾아 헤매는 동화가 탄생하게 되었지요.

분실함 속에 갇힌 물건들에게는 각자의 사연이 있습니다. 주인과 함께했던 세월을 고스란히 간직한 물건들은 주인을 그리워하고 걱정합니다. ‘주인의 강한 애정이 깃든 물건들에게는 마음이 생긴다거나, 주인의 모습을 간절히 떠올리면 주인의 감각을 느낄 수 있다거나’ 하는 재미있는 설정들은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주인공인 레드 가방과 주인인 성호의 시점이 교차되며 전개되는 이야기는 물건과 사람의 연결성을 강조하며, 단순히 물건을 소중히 다루자는 교훈을 넘어 어린이 독자로 하여금 물건에 대한 감수성을 높입니다. 성호의 곁에서 늘 성호를 지켜봤던 레드 가방은 성호와의 추억을 소중히 간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성호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요즘 고민이 뭔지, 어떤 게 속상한지 잘 알고 있지요. 그리고 진심으로 성호를 걱정하고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성호 또한 레드 가방을 잃어버린 뒤 무척 걱정하며 찾아 헤매지요. 둘의 마음은 결국 기적을 만들어 냅니다.

아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