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국어 교사를 위한 논증 교육론 - 진화하는 국어교육학 5
저자 서영진
출판사 사회평론아카데미
출판일 2024-02-14
정가 27,000원
ISBN 9791167070999
수량
머리말

I 논증의 기초
1. 논증의 개념과 성격
2. 논증의 가치
3. 논증에 대한 접근 관점과 논증 이론의 발달

II 주장의 정당화와 설득을 위한 논증
1. 논증의 내용 구성과 구조
2. 논증 도식
3. 논증에 대한 평가

III 합리성 탐구를 위한 논증
1. 소통 행위로서 논증의 성격
2. 논증적 상호 교섭의 구성 요소
3. 논증적 상호 교섭의 단계 및 세부 과정
4. 논증적 상호 교섭을 위한 소통 원리
5. 논증적 상호 교섭을 통한 탐구적·성찰적 논증의 실천

IV 논증 교육의 설계
1. 논증 교육의 목적
2. 논증 교육의 목표
3. 논증 교육의 내용 체계
4. 논증 교육의 내용 요소 및 해설
5. 논증 교육 실행의 원리 및 유의점

V 논증 교육의 실제와 과제
1. 국어 교과서의 논증에 대한 관점과 교육 양상
2. 국어 교과서의 토론 담화에서 논증적 상호 교섭 양상
3. 국어 교과서의 논증 평가하기 준거에 대한 이해 양상
4. 논증 교육을 위한 연구 동향 및 향후 과제

찾아보기
논증은 설득에 성공한 승자와 설득당한 패자를 가리는 싸움이 아니다. 논증 참여자들은 자신의 입장을 논리적으로 펼치고 이에 대한 상대의 이의 제기와 논박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관점을 더욱 뚜렷하게 뒷받침하기 위한 이유와 근거를 마련할 수 있고, 상대의 주장에 녹아 있는 관점과 근거를 확인함으로써 문제를 더 깊이 이해하게 된다. 비록 설득한 자와 설득당한 자가 나뉘더라도, 논증 행위는 서로의 차이점을 깨닫는 계기를 만들고 논증하는 사안에 대해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나아가 발전적인 대안을 탐구하게 한다는 점에서 양측 모두에게 건설적이고, 발전적이며, 생산적인 소통이다.

즉 논증은 참여자들이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상호 협력하여 까다로운 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해법을 찾으려고 할 때 가장 유용하고 이상적인 방법으로 선택되는 소통 양식이다. 논증을 통한 합리적인 의사소통과 비판적 사고 능력은 민주주의 사회의 성숙한 시민으로서 사회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능력이자 기본 소양으로, 사회적 소통의 실천 주체로 성장해야 할 학습자가 습득해야 할 중요한 능력이다. 이에 논증은 학교 국어 교육에서 중요한 교육 내용으로 다루어져야 하며 체계적으로 교육되어야 한다.

1장은 논증의 본래적 목적을 생각해 보고, 오늘날 사회에서 논증을 바탕으로 생각하고 소통하는 것의 교육적 가치를 짚어 본다.
2장과 3장에서는 논증 교육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비형식 논리학, 수사학, 대화, 화용론적 담론에서 축적된 바를 바탕으로 논증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및 논증을 바탕으로 한 소통 방법과 원리 등에 대해서 다룬다. 논증에 대한 이론적 접근 관점은 전제와 결론의 관계나 추론 형식의 타당성에 관심을 갖는 형식 논리학, 수용 가능한 논리의 생산에 관심을 갖고 기호나 탈맥락화된 명제가 아닌 일상적 논증의 논리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비형식 논리학, 청중의 동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규준이나 청중들의 인식 및 가치 체계에 부응하는 논증 기법에 주목하는 수사학, 공동체 구성원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