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말 5
I. 계몽―새로운 시대 11
1. 대답으로서의 계몽 11
2. 철학을 통한 계몽 17
3. 계몽의 현상형식 21
II. 영국: 상식과 도덕감 27
1. 의회주의와 실용주의 27
2. 경험주의와 열광에서 심리주의와 실증주의로 32
3. 도덕 산문에서 고딕 낭만주의까지 46
4. 계몽―해석과 자기해석 59
III. 프랑스: 비판과 혁명 65
1. 억압과 반란 65
2. 이주에서 배척까지 70
3. 백과사전에서 혁명으로 81
4. ‘레 뤼미에르’(Les Lumieres―해석과 자기해석 98
IV. 독일: 형이상학과 개혁 103
1. 계몽과 절대주의 103
2. 강단 철학과 세속 철학 110
3. 신의 나라와 인간의 도덕 124
4. 계몽―해석과 자기해석 139
V. 유럽과 미 대륙: 수용과 반역 143
1. 오스트리아와 스위스 145
2.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147
3. 네덜란드, 덴마크, 스웨덴 150
4. 폴란드, 러시아, 헝가리 153
5. 미 대륙 156
VI. 계몽―한 시기의 종말? 159
1. 계몽의 실패 159
2. 계몽의 현재성 162
해제 | 『계몽은 계속된다』 한국어판 보론: 계몽주의 지성사 연구의 전개 165
옮긴이 후기 185
참고문헌 190
인명 찾아보기 203
“계몽의 시대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변화를 지향하는 계몽,
반성이자 개혁으로서의 계몽에 대하여
『계몽은 계속된다』는 18세기 독일 계몽 분야의 권위 있는 학자 베르너 슈나이더스(Werner Schneiders, 1932~2021가 쓴 ‘계몽’에 대한 포괄적인 입문서이다. 18세기 계몽의 시대를 중심으로 영국, 프랑스, 독일의 계몽주의 운동과 그 운동의 가장 중요한 입장들과 철학들, 주요 인물들을 다루며, 그동안 자주 간과되었던 유럽의 다른 나라들과 미국의 계몽주의도 살펴본다. 지리적 및 문화적 권역별로 두드러지는 계몽의 고유한 특색을 주제화하는 이 책은, 계몽이론의 근본문제를 해설하고 계몽의 ‘현재성’을 묻고 있다.
‘계몽’이란 무엇인가?
계몽에 대한 가장 체계적인 안내서
‘계몽’은 17세기 중반에 영국과 프랑스에서 시작되었으며, 18세기 후반에는 독일과 미 대륙에서도 확산되었던 비판적 태도와 합리적 인식, 그리고 실질적인 해방과 자유를 추구하는 새로운 문화 운동과 사상적 변혁의 총칭이다. 계몽은 다양한 사상가, 지식인, 법률가, 관료, 사업가, 정치인, 예술가 등의 영향 아래 문화적 진보를 주도했다. 또한 계몽은 실험과학, 기술의 발전, 생산력 증대, 산업 발전, 지적 문화와 예술의 혁신, 정치적 개혁과 정치혁명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다. 이처럼 계몽의 운동과 사상은 광범위하며 민족적 영토나 종교적 제약을 넘어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책은 계몽의 다양하고 다층적인 복잡성을 유지하면서, 영역별 및 주제별로 나누어 각 지역에서의 계몽의 측면을 탐구하고, 주요 인물, 사건, 작가, 작품을 중심으로 여러 면면을 다루어 안내하고 있다.
“계몽의 실패 또한 계몽의 성공이다”
왜 지금 다시 계몽인가?
계몽은 그동안 실패한 것, 낡은 개념,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포스트 담론의 지적 유행을 따라 비판과 극복의 대상으로 치부된 면이 있다. 물론 계몽에 대한 비판은 당연히 필요하지만, 계몽과 비판이 호환 가능한 개념인 한, 비판의 도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