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1 의사소통장애아교육
· Mind Map
Chapter 1 언어와 의사소통의 이해
Chapter 2 조음·음운장애
Chapter 3 유창성 장애
Chapter 4 음성장애
Chapter 5 말운동장애
Chapter 6 단순언어장애
Chapter 7 실어증
Chapter 8 자발화 평가
Chapter 9 언어중재방법
· 개념확인문제
PART 12 시각장애아교육
· Mind Map
Chapter 1 시각장애의 이해
Chapter 2 시각 관련 용어의 이해
Chapter 3 시각장애의 원인
Chapter 4 시각장애의 진단·평가
Chapter 5 교육적 지원
Chapter 6 보조공학 지원
Chapter 7 교과교육과 교수법
Chapter 8 보행훈련
Chapter 9 점자 지도
Chapter 10 시각중복장애 학생 교육
· 개념확인문제
PART 13 청각장애아교육
· Mind Map
Chapter 1 청각장애의 이해
Chapter 2 청각장애의 원인 및 분류
Chapter 3 청력검사
Chapter 4 순음청력검사
Chapter 5 어음청력검사
Chapter 6 Ling의 6개음 검사
Chapter 7 청각장애 학생의 특성
Chapter 8 보청기와 인공와우
Chapter 9 구화 지도
Chapter 10 수어 지도
Chapter 11 교육적 접근
· 개념확인문제
PART 14 전환교육
· Mind Map
Chapter 1 전환교육의 이해
Chapter 2 전환교육 모델
Chapter 3 전환평가
Chapter 4 전환의 결과
· 개념확인
『2025 김남진 특수교육학 4』은 특수교원임용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기본서로, 변화된 출제 경향에 맞추어 구성하였다. 본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개념에 대한 충분한 설명에 집중하였다. 주요 개념의 전후 맥락을 자세하게 설명함으로써 학습자들이 학습 내용을 보다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특수교육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개념과 용어들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내용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개념, 여타 문헌의 내용, 동의어 등을 모두 비교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각 파트의 마지막에 기본 개념 정리를 위한 기출문제를 수록하였다. 문제를 풀어 나가면서 독자들이 학습 정도를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