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실을 광장으로 만들기 : 어린이들과 함께하는 평화통일 상상력 키우기
저자 윤철기, 간우연, 강혜리, 김민희, 김햇살, 심은보, 이지우, 주승현, 최혜림
출판사 살림터
출판일 2023-12-31
정가 17,000원
ISBN 9791159302718
수량

1부 평화
평화의 인지
움직임을 통해 평화를 배워 볼까요?
생태평화
동물권 개념 이해와 실천
동물원에서 사는 동물들의 마음을 생각해 봅시다
자연과 인간의 관계
우리는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_생태평화가 중요한 이유
갈등해결과정 이해/ 갈등해결기술 익히기
성별(또는 젠더이 다른 서로를 이해하고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해 봅시다
슬기로운 갈등 해결 방법을 알아보아요
군축교육
무기는 꼭 필요한가요? 무기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인권의 실현
안전한 세상에서 살고 싶어요

2부 통일
한반도의 통일이란?
통일은 해야 할까?
독일 통일의 교훈
모의 회담을 통해 한반도 통일을 준비해요
북한 이해 교육
우리 반 말모이 만들기_남과 북, 표현은 달라도 뜻이 통합니다 _ 138
지도로 북한 주민들의 삶의 터전을, 장마당으로 주민들의 일상을 알아보아요
한반도 평화: 군사적 대립 없는 한반도 상상하기
폭력과 무기로 인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봅시다
통일과 다양성 존중
하나의 공동체 안의 ‘다양한 우리’ 찾기
한반도의 인권: 자유권의 실천
평화 여행을 떠나요
다양성이 존중받게 하는 사회를 위한 교재

이 교과서는 통일과 다양성에 대한 인정,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는 법 등을 직접 몸으로 배워가게 한다. 머리로만 아는 지식이 아닌 몸속에 체득되어 자연스럽게 나오는 배움이 되어가는 데 도움이 되고자 기획한 것이다.

시민 의식을 기르는 데는 여러 가지 방식을 활용해야 한다. 그런데 초등학교 교실에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비언어적인 공론장이 형성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하다. 진정한 의사소통은 말로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몸과 마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교과서에는 놀이, 그리기. 말하기, 검색하기 등을 통해 비언어적인 배움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이 책은 2부로 구성되었다. 각각의 장에서 다양한 주제와 함께 통일과 평화라는 큰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보게 구성하였다. 먼저 1부 1장 “평화의 인지”에서는 무엇보다 먼저 학습자가 평화의 가치를 몸과 마음으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2장에서는 갈등해결과정과 갈등해결기술을 몸에 익힐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다루어 스스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게 했다.

3장과 4장에서는 생태평화에 관한 이슈들에 관해 토론하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했다. 5장에서는 군축교육의 일환으로 어린이들의 ‘장난감 무기’의 위험에 대한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6장에서는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세상에서는 평화와 인권을 기대할 수도, 실현할 수도 없다는 점을 지난 사건들을 통해 확인해 본다.

2부에서는 한반도 통일에서의 다양한 이슈들을 논의할 수 있는 장이 되도록 구성했다. 1장에서는 통일 자체에 대한 학습자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게 했으며 2. 3장에서는 북한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각각의 언어에 대해, 사회 변화에 대해 알아보며 나아가서 평화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구성했다.

4장에서는 학생들이 몸담고 있는 공동체인 학교에서 다양성을 존중하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구성했다. 한반도의 통일이 분단 70년 동안 제한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