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 라이프스킬 교육은 왜 필요할까요?
2 라이프스킬을 통한 인성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3 체육수업에서 라이프스킬과의 첫 만남
4 라이프스킬 친화적 학급 분위기 조성
5 역량함양을 위한 라이프스킬 실천 동기 강화 전략
6 팀 협력 향상을 위한 모둠 편성 전략
7 안전하고 건강하게 즐기는 개인 줄넘기 운동
8 협력과 소통을 통한 모둠 줄넘기 운동
9 블렌디드 수업을 통한 심폐지구력 기르기
10 민첩성을 기르기 위한 게임 활동
11 ‘협동형 스키’를 활용한 생태형 스포츠 체험
12 공감과 배려를 위한 시각 장애인 스포츠 ‘골볼’
13 달리기 지도를 위한 ‘플라이오메트릭 트레이닝 게임’
14 단거리 달리기 기록 향상 운동
15 교실 체육과 라이프스킬 ‘이어달리기 4종 세트’
16 매트 운동과 라이프스킬 ‘앞 구르기’
17 플립 러닝 수업을 통한 매트 운동 ‘뒤 구르기’
18 표적 활동과 라이프스킬 ‘플로어 컬링’
19 영역형 스포츠와 라이프스킬 ‘추크볼 1’
20 영역형 스포츠와 라이프스킬 ‘추크볼 2’
21 필드형 스포츠와 라이프스킬 ‘던지기 야구’
22 필드형 스포츠와 라이프스킬 ‘주먹 야구’
23 필드형 스포츠와 라이프스킬 ‘플레이트 야구’
24 네트형 스포츠와 라이프스킬 ‘기본 기능 익히기’
25 네트형 스포츠와 라이프스킬 ‘바운스파이크볼’
26 네트형 스포츠와 라이프스킬 ‘원 바운드 배구’
27 표현과 라이프스킬 ‘비이동 움직임’
28 표현과 라이프스킬 ‘이동 움직임 1’
29 표현과 라이프스킬 ‘이동 움직임 2’
참고문헌
초등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교과목 1위, 체육수업!
체육수업에 참여하기 위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운동장에 나간 학생들이, 경쟁을 통한 갈등과 반목으로 상처받고 돌아오는 모습들은 많은 초등 교사들에게 학교 체육수업 지도를 힘들게 합니다.
라이프스킬을 통한 역량교육은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어려움과 갈등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실천적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학생들 스스로 라이프스킬이 자신에게 유용하며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인식을 갖도록 하고, 교사는 체육수업과 학급경영에서 적재적소의 교육적 소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개인적 기술과 사회적 규범을 통한 역량을 함께 지도할 수 있습니다.
수업 시간을 넘어 일상생활 속에서도 우리를 성장시키는 라이프스킬!
체육과의 만남을 통해 학교 밖 일상생활 속에서도 우리를 성장시키는 라이프스킬의 매력에 흠뻑 빠져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