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니어 트렌드 2024를 발간하며
1-1 트렌드 방향
1-2 3가지 관점
1-3 트렌드 키워드 지도
2. 라이프 스타일
2-1 2024 시니어 라이프 스타일 방향
어울림
영성
평생 현역
설외밸, 설렘과 외로움의 균형
금융 리터러시와 자기결정권
부동산 자산 리모델링
2-2 전문가 전망
3. 비즈니스 트렌드
3-1 2024 시니어 비즈니스 트렌드 방향
고령친화 용품 제조업
고령친화 금융 서비스업
고령친화 요양 서비스업
고령친화 의약품 제조업
고령친화 의료기기 제조업
고령친화 화장품 제조업
고령친화 급식 서비스업
고령친화 식품 제조업
고령친화 주거 서비스업
고령친화 여가 서비스업
3-2 전문가 전망
4. 글로벌 트렌드
4-1 2024 시니어 글로벌 트렌드 방향
환경 노년학
기술 노년학
금융 노년학
창의적인 노년기
4-2 전문가 전망
5. 맺음글
5-1 시니어 트렌드 2024 작업 회고
5-2 NEXT 시니어 트렌드 2025 제시
3가지 관점 #글로벌 트렌드 #비즈니스 트렌드 #라이프 스타일
‘시니어 트렌드 2024’에서는 ‘글로벌 트렌드, 비즈니스 트렌드, 라이프 스타일’이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새로운 방향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먼저 글로벌 트렌드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동향을 살펴본다는 접근이다. 예를 들어 노인장기요양보험이나 커뮤니티케어 등이 갑작스럽게 등장한 것으로 보이나, 이러한 제도는 고령 선진국인 일본이나 유럽 등을 벤치마킹하면서 시작되었다. 현재 거대 고령 인구를 가지고 있는 중국의 경우, 고령화에 정책적인 관심을 가졌던 초기에는 일본, 독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방문해 도입할 정책이나 산업 등을 탐색했었다. 최근 우리나라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2021년 기준으로 약 35,000달러에 달하는 등 삶의 질이 높아지자, 북유럽 등의 고령 정책에 눈과 귀를 돌리는 것도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다.
둘째로 비즈니스 트렌드라는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시니어의 삶이 정확히 보인다. 매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실시하는 고령친화산업 제조·서비스업 실태조사 및 분석 보고서를 통해 고령자 대상 산업의 규모를 가늠해 볼 수 있는데, 전체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으로 약 72조 원에 달한다. 크게 제조업과 서비스업으로 구분하며, 제조업은 ‘용품, 의약품, 의료기기, 식품, 화장품’을, 서비스업은 ‘요양, 여가, 주거, 급식, 금융’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실태조사 특성상 생산액을 기준으로 하며, 수집이 가능한 1·2차 자료를 중심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구분은 고령친화산업 진흥법을 기반으로 하며, 법에서는 ‘고령친화산업’을 ‘고령친화 제품 등을 연구·개발·제조·건축·제공·유통 또는 판매하는 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법과 제도에서 정의한 기준에서 산업현장에서 제조 서비스에 종사하는 기업가와 새롭게 등장하는 스타트업의 동향 등을 파악하는 접근이다.
끝으로 라이프 스타일 관점에서 봐야 시니어의 삶을 제대로 조망해 볼 수 있다. 사람의 삶의 조건을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