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의 말
머리말
1부 뉴 미디어의 출현에 당시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했나
1장 ‘번개 선로’와 현대적 커뮤니케이션의 탄생, 1838∼1900
2장 미국의 영화와 새로운 대중문화, 1893∼1918
3장 전파로 쌓아 올린 가정: 무선에서 방송까지 미국의 라디오, 1892∼1940
2부 현대 커뮤니케이션 이론가
4장 새로운 공동체를 향해?: 찰스 호턴 쿨리, 존 듀이, 로버트 E. 파크의
사회사상에 나타난 현대 매스 커뮤니케이션
5장 경험적 미디어 연구의 등장: 행태 과학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1930∼1960
6장 메타역사, 신화와 미디어: 해럴드 이니스와 마셜 매클루언의 북미식 사상
에필로그: 과거와 미래의 미국 미디어에 나타난 변증법적 긴장
추천사
“한마디로 미디어에 관해 사고하는 법을 간결하면서 명쾌하게 이끌어주는 지침이며, 얼개만 보더라도 무수하게 왜곡된 이론에 대한 비판을 제시한다. …… 풍부한 연구 결과와 아이디어의 보고이기도 하다.”
― 〈커커스 리뷰Kirkus Reviews〉
“성실한 학술 작업에다 디테일을 치밀하게 파악했다는 점에서 타월한 저작이다.”
― 〈보스턴 글로브The Boston Globe〉
“《미디어와 시대 정신의 탄생》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뿐 아니라 문화사와 대중 예술에 관심 있는 독자에게도 소중한 책이 될 것이다.”
- 로버트 스클라 (Robert Sklar_역사학자/영화사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