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이 책을 위해 도움 주신 분들
01 빠른 기업이 느린 기업을 잡아먹는 시대
변화의 서막
주목해야 하는 10가지 변화의 숫자와 현상들
스타트업이 일으킨 기업혁명
02 그래서, 스타트업이 도대체 뭔데?
벤처, 중소기업과 헷갈리면 족보가 꼬인다
번과 패티가 있어야 햄버거이듯이
스타트업 생태계는 푸르구나 스타트업은 자란다
03 제품이 아니라 왜(why를 만드는 스타트업
좋은 질문이 좋은 세상을 만든다
완벽주의가 아닌 신속주의를 추구하라
작명소를 차려도 될 스타트업 네이밍
04 출근하고 싶은 회사, 퇴사하고 싶은 회사
기업에게 사람은 자원일까 자본일까
왜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한가
조용한 퇴사를 막는 데에 대단한 제도는 필요 없다
05 돈이 가는 곳이 혁신이다
투자를 받는 자 성장을 얻는다
내 돈과 남의 돈, 모든 차이는 여기서 시작된다
투자 유치에도 적용되는 설득의 심리학
06 타다 사태와 토스 신화를 만든 정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면 소는 누가 키우나
스타트업은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걸림돌에서 디딤돌로 나아가는 정부
07 저비용 고효율로 대기업을 이기는 스타트업 마케팅
마케팅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판을 뒤집다
스타트업이 대기업을 이기는 7가지 방법
이제 대기업과의 경쟁이다, 하지만
08 생존의 갈림길에서 시대의 질문에 답하다
성장을 잊은 기업에게 미래는 없다
누가 길을 묻거든 스타트업을 보게 하라
국가적 계층 사다리를 올라갈 수 있게 하는 스타트업
보통의 밀레니얼이 직장을 대하는 태도
여성은 배려의 대상이 아닌 기회의 대상
09 대기업갈래, 스타트업 할래
높은 성장 가능성?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개인 역량의 발전 가능성? 발전은 몰입한 시간에 비례한다
수평적인 조직문화? 수평은 효율의 또 다른 말
자율적인 기업문화? 회사도 당신에게 자율적일 수 있다
다양한 이색 복지제도? 이색이란
실리콘밸리 등 스타트업 전문가 100명의 목소리를 담은
단 한 권의 스타트업 기본 입문서!
『스타트업 100인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출간
대구가톨릭대 민병운 교수가 스타트업 전문가 100명을 인터뷰한 내용을 생생하게 담아 《스타트업 100인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출간했다. 인터뷰에 담긴 기업들은 소위 ‘네카라쿠배당토직야’라고 묶이는 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 당근마켓, 토스, 직방, 야놀자 등 주요 스타트업과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들로 구성되었다. 특히, 국내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미국 실리콘밸리와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는 중국과 베트남 스타트업 전문가 16명의 목소리까지 담아내 스타트업에 대한 글로벌 관점도 더했다. 그동안 크게 성공한 스타트업 대표들의 인터뷰를 모은 책들은 있었지만 이렇게 방대하고 폭넓게 인터뷰를 진행하고, 미국, 중국, 베트남 스타트업까지 아우르는 인터뷰를 집약한 책은 없었다.
《스타트업 100인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우리가 왜 현재 시점에서 스타트업을 알아야 하는지, 삼성, SK, 현대, LG 등에서 최근 왜 스타트업의 아이디어 발굴 시스템과 조직문화를 도입하려고 하는지를 명확하게 짚고 있다. 그리고 스타트업만이 갖추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사내 직원, 투자자, 정부, 소비자 관점으로 구분해 구체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한마디로 스타트업 생태계를 비롯한 스타트업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입문서’로, ‘한 권으로 읽는 스타트업 책’인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스타트업을 시작하거나 스타트업에 취업하려고 하는 취업 준비생, 현재 회사를 다니고 있지만 스타트업으로 이직을 고려 중인 경력자, 그리고 회사에 스타트업의 가치와 DNA를 이식시키고자 하는 중간 관리자들에게 이 책은 중요한 가이드와 실전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민병운 교수는 실제로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스타트업에 투자한 경험을 바탕으로 100여명의 스타트업 전문가를 만났다. 민병운 교수는 “이 책을 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