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심리 상담과 동화 창작
1 상징과 은유
2 표현예술
3 관찰과 알아차림
4 인지행동수정
5 주도적으로 이야기 쓰기
6 완결하기
7 표현력과 창의성 촉진
8 언어적 기초 능력 향상
9 동화 창작을 통한 심리상담 과정
10 동화 창작을 통한 심리상담 진행 시 주의점
제2장 심리·발달 이론과 동화 창작
1 심리상담 동화 창작과 심리·발달 이론
2 정신분석 이론
3 인지발달 이론
4 학습 이론과 행동주의 상담 이론
5 인지행동주의 상담 이론
6 인간 중심적 이론
7 동물행동학적 이론
8 생태학적 이론과 도덕성 발달 이론
9 실존적 심리상담
10 게슈탈트 심리상담
11 현실치료
12 해결중심상담 이론
13 교류분석상담 이론
14 이야기치료
15 문학치료
16 동화 창작을 위한 발달단계
제3장 심리·발달 평가와 동화 창작
1 심리상담에서 평가의 의의
2 동화 창작 심리상담 사전·사후 평가
제4장 동화 창작 심리상담
1 동화 창작 시 주의할 점
2 동화 만들기 과정
제5장 전래동화 창작
1 설화
2 전래동화
3 전래동화 창작 과정
제6장 인지행동수정 동화 창작
1 인지행동수정 동화란
2 그림책을 활용한 인지행동수정 동화치료
3 인지행동수정 동화 창작 과정
4 그림책 인지행동수정 활동시트
5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아이, 홉
제7장 기법과 도구를 활용한 동화 창작
1 개작과 패러디
2 도구를 활용한 동화 창작
제8장 그림 없는 그림 동화
1 그림 없는 그림 동화란
2 그림 없는 그림 동화의 구성
3 코딩의 원리를 반영한 이야기
4 그림 없는 그림 동화의 활용
5 태초에 내가 있었어
6 담장을 넘어온 나뭇가지
7 브레이브는 동물 마을에 살아
제9장 동화 창작 심리상담 사례
1 상담자가 만든 동화
2 내담자가 만든 동화
3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만든 동화
부록
참고문헌
색인
동화 창작이라고 하면 막연히 어렵게 여겨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일단 시작은 했으나 진행과 마무리를 어렵게 여기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저자가 자주 사용하는 심리상담을 위한 동화 창작 기법들을 정리하여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저자는 0세부터 100세까지 동화를 즐기는 나이에 한계가 없듯이 작가가 되는 데에도 한계는 없다고 말하며,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고 누구나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써 내려갈 힘이 있음을 동화 창작을 통해 많은 내담자가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