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나의 체험적 미술 교육 이야기: 실기와 이론, 창작과 감상의 조화 / 유홍준
이것은 ‘미술’일까요? / 목수현
공대생이 미술관에서 이성 친구와 대화를 나누기 위한 비주얼 리터러시 / 우정아
풍경 속에서 미술하기 / 이성원
미술관에서 자라는 아이들 / 김이삭
마음을 그려 줄게 / 주리애
모두를 위한 미술 / 송혜승
그려 보니 솔찬히 좋구먼 / 김중석
긍정적 상상의 힘 / 이재경
미술이 설마 우리를 구원할지도 / 노길상
자유로운 표현, 깊이 있는 감상
학교 안에서 펼쳐진 색다른 미술 수업들
표현과 감상. 미술에서 우위를 가릴 수 없이 중요한 요소들이다. 이 책에는 중고등학교부터 대학 강단까지, 제도 교육 안에서 학생들이 마음껏 작품을 창작할 수 있는 장을 열거나 작품을 감상하며 느끼는 막연함을 해소하려 노력한 수업들을 담았다.
미술 평론가 유홍준은 대학에 진학해서도 자신의 작품을 창작해 볼 기회를 갖지 못하던 학생들이 창작욕을 펼칠 수 있게끔 허수아비를 만들어 오라고 했던 일, 우리 미술을 제대로 알고 싶어 하는 이들을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며 펼쳤던 강연 등을 이야기하며 이상적인 미술 수업은 실기와 이론이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역설한다.
“이것은 ‘미술’일까요?” 미술사학자 목수현이 주먹도끼, 빗살무늬 토기같은 유물 사진을 보여 주며 학생들에게 물었던 질문이다. 현대에 들어 난해해지는 바람에 대중으로부터 멀어진 미술이 사실은 아름다움과 편리함을 추구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예술임을 알려 준다.
‘이성 친구와 미술관에 가서 그림을 앞에 두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공대생들이 미술 수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소망이다. 미술사학자 우정아는 일찍이 진로를 이공계로 정한 까닭에 미술을 접할 기회가 적었던 (그러나 알고 싶어 하는 공대생들에게 이미지를 읽고 깊이 있게 감상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자연미술’로 명망을 얻은 교사 이성원은 자연물을 이용해 연출하고 싶은 장면을 만든 후 사진을 찍어 제목을 붙인 수업 활동기를 들려준다. 자기 머리에 꽃을 꽂는 등 솔선수범하여 망가지고, 하릴없이 쉬는 아이들에게도 다가가 격려했던 이야기를 담았다.
이우학교 교사인 노길상은 마음껏 그리고 싶어 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잘’ 그리고 싶어 하는 아이들의 표현 욕구에 주목해 진행한 수업을 소개한다. 화선지를 접어 먹을 흘리는 간단한 활동을 통해 동양화를 탄생시키거나, OHP 필름 위에 아크릴 물감으로 점을 찍어 점묘화를 완성하는 수업은 간단한 작업으로 멋진 그림을 그리고자 하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