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좋아하세요?
멸종한 동물은 지구에서 영영 사라져요!
멸종은 생태계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사건이다. 지구 환경이 갑작스럽게 변화해 수많은 생물종이 한꺼번에 사라지는 ‘대멸종’도 지금까지 다섯 차례 있었다. 그 결과 공룡, 삼엽충, 털매머드는 이제 지구에서 볼 수 없다.
이 책《멸종 위기 동물 아틀라스》는 히말라야산맥, 인도양, 뉴질랜드, 갈라파고스 제도 등 지구를 25개 지역으로 나누어 각 지역의 특징을 알아보고, 그곳의 멸종 위기 동물들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레서판다, 눈표범, 해달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동물부터 큰코영양, 듀공, 마우이패럿빌처럼 생경한 동물까지, 멸종 위기에 처한 수많은 동물을 대형 판형에 다채로운 그림으로 담아내 읽는 재미와 보는 즐거움을 동시에 안겨 준다. 또한 ‘일반종과 침입종’, ‘기후 변화’, ‘서식지 파괴’ 등 멸종 위기에 빠뜨리는 원인들을 살펴보고, ‘야생 동물 보호 구역’, ‘침입종 퇴치’, ‘유전자 복원’처럼 이에 대처하는 여러 방법까지 알아봄으로써 어린이의 마음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희망과 의지를 불러일으키도록 해 준다.
‘멸종 위기 동물’을 주제로 다루었지만, 멸종 위기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담은 한 권의 사전으로도 읽힐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을 다 읽고 마지막 페이지를 덮으면, 세계의 멸종 위기 동물에 대해 더 많은 궁금증을 가진 호기심 많은 어린이가 될 것이다.
미지의 세계로 떠나는 신나는 탐험
‘아틀라스 시리즈’
책세상어린이의 ‘아틀라스 시리즈’는 ‘바다’, ‘우주’, ‘멸종 위기 동물’이 출간되었고, 앞으로도 어린이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를 담은 책을 지속 출간할 예정이다. 대형 판형에 풍부한 정보와 사진, 각양각색의 일러스트가 가득해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다음 여행지를 탐험하는 느낌이 든다. 페이지마다 곳곳에 귀엽고 재미있는 일러스트가 배치되어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하며, 생각할 거리가 많은 토막글은 한 페이지에 오래 머물며 꼭꼭 씹어 읽기에 더없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