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빈자리
질투너는 13 / 호박꽃 14 / 다홍실 사랑 15 / 대청호는 알고 있다 16 / 어비계곡 17 / 정월대보름 18 / 코로나 불청객 19 / 코스모스 꽃길에서 20 / 적요寂寥 21 / 솔개 22 / 빈자리 23 / 바지랑대 24 / 핏빛멍울 25 / 민들레의 꿈 26 / 가시나무새 27 / 풍경소리 28 / 함박눈 29
제2부. 나뭇잎편지
단발머리 여자 아이 33 / 용띠 남동생 34 / 어머니 치매 35 / 꿈 속 창가에서 36 / 꽉 찬 가을빛 속으로 37 / 해후 38 / 묘지명 39 / 빈 방 40 / 나뭇잎 편지 41 / 칡넝쿨 업보 42 / 호롱불빛 희미하건만 43 / 한쌍의 원앙이 된 44 / 노을 지는 골목에서 45 / 행복이 피어오르는 날 46 / 이장移葬 48 / 웃갓 냄새 49 / 새벽 안갯길에서 50 / 이 가시나야 51
제3부. 여름밤의꿈
십이월 끝녘에서 55 / 나이 56 / 평화의 기도 57 / 세모歲暮에 58 / 새벽닭 울기 전에 59 / 길목에서 60 / 쌍둥이가 된 동창생 61 / 한가위 62 / 가을빛 속으로 63 / 여름밤의 꿈 64 / 염원 65 / 가을 속으로 66 / 싶다 67 / 십이월 송가 68 / 이가을에 69 / 성모님께 70 / 동짓날 밤거리에서 72 / 인생길 터널에서 73
제4부. 먼 길 떠나기 전에
소망 77 / 내 영혼에게 78 / 푸들 호두 79 / 넋두리 80 / 먼 길 떠나기 전에 81 / 소야곡 82 / 잡초 같은 83 / 까마귀 한 마리 84 / 팔당 물안개공원에서 85 / 인생 역전 86 / 치악산 까치 87 / 까치 88 / 갈댓잎 89 / 나목 마음 90 / 그대 눈물 91 / 멍에 92 / 올바른 길 93
평론. 유한근, 절제된 사모곡의 영성 미학 97
2018년 서울문학에서 시로 등단한 손준식 시인의 두 번째 시집. 손준식 시인의 시는 언어의 기교를 배제하고 대신 힘을 불어넣는 기법을 사용해 시를 쓴다. 그래서 손준식 시인의 작품들은 독자들로 하여금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한다. 또한 이따금 보이는 토속적인 언어들은 21세기 시공간에 사는 우리들에게 귀향의 길을 안내하는 것 같다.
아래는 손준식 시인의 작품 ‘이 가시나야’이다.
이 문둥아 잘 있었니
경상도 가시내 첫 마디가
달콤한 백 마디 인사치레보다
조청 같은 끈끈한 정이
목젖을 타고 내린다
그 목소리 그리워
핸드폰을 두드려본다
뜨끈한 밥시기 잘먹고
추위 타지 말거래이
흰 머리카락이
득세 하는데도 너는
내 영원한 노스텔지아
이 가시나야
문학평론가 유한근은 손준식의 시 세계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한다.
필자가 아는 바 손준식 시인은 ‘귀 밝은 시인’이었다. 제 1시집 《어느 민들레의 삶》에서 보여준 시 경향이 고향을 그리워하는 운율과 서사를 중시한 시였다면, 제2시집 《나뭇잎 편지》는 이런 맥락을 계승하고 변모 발전하기 위해 그리움을 절제하고 이미지를 중시하는 시로 변모하기를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아래의 시 ‘성모님께’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한다.
골고다 언덕 위로/ 흘리신 피눈물/ 강물 되어 흐르건만/ 성모님 아픈 가슴/ 백합꽃 되어/ 우리에게 향기 뿌려주시니/ 눈물이 납니다// 묵주알 가득 가득/ 두 손 모아 바치오니/ 너그러우신 자애로/ 품어주시기를// 세속에 집착하여/ 신심이 흐트러지는 날/ 마리아 군단의 위엄으로/ 다스려 주시기를/간청합니다// 아드님 성자의 보혈로 이룩한/ 이 대지 위로/ 오월 햇빛이 눈부시게 / 내리는 날/ 성모님 푸른 망토에/ 입맞춤 올립니다
신앙고백시이기도 하지만 종교시로서의 표본이 되는 시이다. 이러한 종교시의 경우 일반적으로 문학적 평가 국면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지 않는다. 하지만 시인의 정신세계를 혹은 시인의 영혼을 가늠하는 기준은 된다. 성서에서 영혼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