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영상 제작자의 생존 매뉴얼 (양장
저자 뤼도크
출판사 경당
출판일 2024-03-10
정가 43,000원
ISBN 9788986377644
수량

들어가며

1장 카메라 조작하기
- 기본 개념 / 액세서리
2장 렌즈 선택하기
- 렌즈 선택하기 / 여러 가지 렌즈
3장 녹음하기
- 마이크 / 녹음하기
4장 조명하기
- 색 / 광원 / 조명 조절 / 장면 조명
5장 시나리오 분석하기
- 문서 작업 / 브레이크다운 / 장면 설정하기
6장 프레임 구성하기
- 시선 유도하기 / 숏의 프레이밍 / 카메라 기울이기
7장 대화 장면 촬영하기
- 180° 규칙 / 여러 인물 촬영하기 / 대화 장면의 프레이밍
8장 움직임 만들기
- 이동 촬영 장비 / 카메라 움직임 / 숏의 연결
9장 촬영 준비하기
- 제작진 / 촬영 준비 / 촬영
10장 영상 편집하기
- 편집 / 특수 효과 / 음향 편집 / 영상 마무리하기

찾아보기
참고 자료
시나리오 작성부터 최종 편집까지 영상 제작 기술을 망라한 실전 가이드

이 책은 유튜브 동영상에서 장편 영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상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핵심 테크닉과 장비 사용법을 풍부한 일러스트와 도표로 알기 쉽게 풀이한 현장 중심의 종합 실전 가이드북이다. 시나리오 작성부터 최종 편집에 이르는 10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을 통해 렌즈 선택, 사운드 녹음, 장면 조명, 프레임 구성, 대화 촬영, 특수 효과 구현, 영상 편집 등 다양한 제작 단계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차근차근 익힐 수 있다.

조명을 활용하여 감정과 분위기를 전달하는 테크닉

오늘날 카메라에 장착되는 센서의 감도는 나날이 향상되고 있다. 그래서 이런 카메라를 사용하는 영상 제작자 중에는 이 같은 성능에 만족하면서 조명을 비출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마저 있다. 그러나 노출이 기술적으로 맞는다고 해서 관객이 보기에 훌륭한 장면이 나오는 것은 결코 아니다. 조명의 도움 없이 촬영한 영상은 마치 아마추어가 찍은 것처럼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아 사람들의 외면을 받을 것이다.

조명의 위치나 높이를 조절하면서 빛의 방향을 바꾸어주면 얼굴의 입체감과 콘트라스트가 달라지고, 관객에게 전해지는 느낌과 감정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배우를 정면에서 비추는 빛은 주름을 감추면서 좀 더 보기 좋게 만들어준다. 반면에 측면에서 비추는 빛은 얼굴의 그림자를 부각하여 이목구비를 도드라지게 하면서 드라마틱한 분위기를 낳는다. 이때 조명 맞은편에 흰색 폴리스티렌 반사판을 배치하여 얼굴에 생기는 콘트라스트를 다소 완화해줄 수도 있고, 검은색 반사판을 추가하여 명암 대비를 더욱 강화함으로써 훨씬 드라마틱하게 연출할 수도 있다.

사운드는 어쩌면 영상보다 더 중요하다

영상의 시각적인 면에 치중하면서 사운드를 소홀히 하는 이들도 더러 있지만, 소리가 제대로 들리지 않는 영상은 아무도 보려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사운드는 어쩌면 영상보다 더 중요하며, 영상 제작자는 양질의 사운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