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하고 무기력한 현실을 이겨내고 버티는 이들을 위한 위로와 응원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많은 사람들이 격리되었고, 갇힌 상태로 우울함을 겪었다. 우리나라보다 더 심하게 팬데믹을 겪은 미국에서는 그러한 무기력하고 우울하고 답답함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 속에서 그 전처럼 숨을 쉬고 싶다는 소망, 자유를 찾고자 하는 열망이 많은 이들 마음에 있었다. 그건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여서, 당시 마스크를 벗고 자유롭게 사람들을 만나 얘기 나누고 여행 가고 싶다는 마음을 가졌다. 이 책은 그 당시 격리되어 집에 있던 십 대 청소년의 눈으로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1인칭의 시점으로 쓰인 본문은 총 세 장으로 이뤄져 있다. 각 장은 ‘숨’으로 나뉘어 있다. 첫 장인 ‘숨 하나’에서 화자는 엄마가 왜 TV를 보면서 채널을 바꾸지 않고, 뉴스는 왜 소식을 바꾸지 않고 계속 똑같은 말만 반복하는지 궁금해 한다. 그 바뀌지 않는 소식은 ‘조지 플로이드 사건’을 뜻한다.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고 죽은 인종 차별 사건이다. 흑인 가족인 화자는 계속 일어나는 인종 차별에 의한 문제에 답답함을 호소한다.
‘숨 둘’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해 갇힌 가족들의 모습과 방 하나에 따로 떨어져 누워 있는 아빠의 모습을 그린다. 계속적인 격리로 인해 답답하고 무기력하고 바뀌지 않는 상황을 토로한다. 여동생은 전화로 떠들고, 남동생은 게임에만 빠져 있다.
마지막 ‘숨 셋’에서 화자는 더 이상 답답하고 무기력한 상황을 참지 않고 벗어나고자 산소 마스크를 찾는다. 산소 마스크를 찾는 과정은 하나의 몸부림이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 가족들이 조금씩 활기를 찾고 바뀌지 않을 것 같은 상황이 조금 변화하는 희망을 함께한다.
『모두 타 버린 것은 아니야』는 글이 많지 않아서 읽는 데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는다. 줄거리 또한 어렵지 않다. 하지만 이 책은 쓰여진 글이 다라고 할 수는 없다. 이 책은 읽는 이가 주인공인 책이다. 읽는 독자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