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말
서문
제1장 교황권의 쇠퇴와 종교개혁
Ⅰ. 중세 교황의 전횡과 시칠리아 전쟁: 〈시칠리아의 저녁 기도(베르디의 오페라〉
Ⅱ. 종교개혁: 〈내 주는 강한 성이요(루터의 찬송가〉
Ⅲ. 프랑스 종교 내전과 성 바돌로매 축일 대학살: 〈위그노 교도들(마이어베어의 오페라〉
제2장 영국 시민혁명
Ⅰ. 영국 청교도혁명: 〈청교도(벨리니의 오페라〉
Ⅱ. 영국 명예혁명: 〈요정 여왕(퍼셀의 세미 오페라〉
Ⅲ. 자코바이트 반란: 〈신이여 국왕을 지켜주소서(영국 국가〉, 〈유다스 마카베우스(헨델의 오라토리오〉, 스코틀랜드 민요들
제3장 프랑스 대혁명
Ⅰ. 프랑스 혁명: 〈라 마르세예즈(프랑스 국가〉, 〈라 카르마뇰(혁명 춤곡〉
Ⅱ. 프랑스 혁명과 공포정치: 〈카르멜 수녀들의 대화(풀랑크의 오페라〉
Ⅲ. 나폴레옹의 유럽 정복: 〈파가니니(레하르의 오페레타〉, 〈두 명의 척탄병(슈만의 가곡〉
제4장 독일 민족국가 수립
Ⅰ. 독일 민족주의 학생 운동: 〈우리는 당당한 집을 지었다(대학생 조합의 노래〉
Ⅱ. 독일 민족주의 발흥: 〈그들은 라인강을 가질 수 없다〉, 〈독일인들의 노래〉
제5장 러시아 제정의 종말과 러시아 혁명
Ⅰ. 러일전쟁: 〈만주의 언덕에서(러일전쟁 희생자에 대한 진혼곡〉
Ⅱ. 러시아 소비에트 혁명: 〈인터내셔널가(歌〉
제6장 미국 노예 해방 헌정사
Ⅰ. 멕시코 전쟁: 〈텍사스의 노란 장미(민요〉, 〈몬테레이 들판(민요〉
Ⅱ. 도망노예법과 지하철도 운동: 〈북두칠성을 따라가요(흑인 영가〉, 〈다정한 마차 흔들거리며 내려오고(흑인 영가〉
Ⅲ. 남북 전쟁: 〈아무도 내 괴로움을 모르리(흑인 영가〉
미주
참고 문헌
역사는 음악과 함께 움직였고, 또 음악으로 기억되었다.
이 책은 서양 근대 헌정사의 주요 사건들을 다루면서 관련 음악들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특히 역사적 현장에서 울려 퍼졌던 음악 혹은 그 역사를 소재로 한 후대의 음악을 소개하고, 그 역사적 맥락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럼으로써 서양 근대 헌정사에 대한 입문도 겸할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
책의 여정은 서양 종교개혁으로부터 시작한다. 중세 교황 주권의 유럽 공동체, 즉 소위 ‘기독교 공화국’의 붕괴를 근대 개별 국가 헌정사의 시점으로 보았다. 이후 영국의 시민혁명, 프랑스 대혁명, 독일의 민족국가 형성, 러시아의 소비에트 혁명의 순으로 서양 헌정사의 전개과정을 정리하고, 끝으로 미국의 노예제 해방의 헌정사를 다루었다. 이러한 서양 근대사의 주요 사건들을 설명하면서 전체적 연결성에도 주의를 기울였고, 각각의 노래 가사는 전문을 번역하고 구체적인 역사적 맥락을 추적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종교개혁과 관련하여 베르디의 오페라 〈시칠리아의 저녁 기도〉, 마이어베어의 오페라 〈위그노 교도들〉 등을 소개했고, 그로부터 연결된 시민혁명에 대해선 벨리니의 오페라 〈청교도〉, 헨리 퍼셀의 세미 오페라 〈요정 여왕〉을 비롯해 〈신이여 국왕을 지켜주소서〉, 헨델의 오라토리오 〈유다스 마카베우스〉 그리고 반란에 동정을 보였던 스코틀랜드의 민요 〈찰리 내 사랑〉를 다루었다. 또 영국을 이어 유럽 대륙에 일어났던 프랑스 대혁명 당시 의용군들의 진군가였던 〈라 마르세예즈〉와 프랑스 혁명을 공화제로까지 급진전시킨 민중들의 혁명 춤곡인 〈라 카르마뇰〉을 살폈고, 이후 공포정치 시기 수녀들의 순교를 다룬 풀랑크의 오페라 〈카르멜 수녀들의 대화〉를 소개했다. 이어서 나폴레옹 당시 그의 여동생 엘리자와 음악가 파가니니의 연애와 관련된 레하르의 오페레타 〈파가니니〉 그리고 나퐁레옹의 패퇴 이후 상황과 관련한 슈만의 가곡 〈두 명의 척탄병〉을 다루었다. 한편, 독일의 민족국가 수립과 관련해서는 예나 대학 학생들의 노래인 〈우리는 당당한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