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황홀한 미술의 세계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장 원시미술
1 구석기미술
인류 최초의 미술 | 주술과 과학 | 목표의 시각화
2 신석기미술
최초의 추상화 | 추상적 사고 | 신석기와 현대미술 | 내가 보는 것이 곧 세상, 구상 | 보이는 것 너머에, 추상 | 구상과 추상이 반복되는 미술사
2장 고대미술
3 이집트미술
이집트의 역사 | 이집트미술의 특징 | 재현과 추상 | 예외적 사실성 | 2개의 시선, 2개의 세계
4 그리스미술
인간의 등장 | 민주주의의 탄생과 미술 | 예술의 완성
5 헬레니즘미술
도시국가와 제국 | 헬레니즘의 이중 운동
6 로마미술
생활밀착형 로마미술 | 그리스미술과 로마미술의 차이 | 스토리텔링 로마미술
3장 중세미술
7 중세미술
미술의 퇴보? | 중세의 시작 | 권력 배경에 따른 표현방식의 변화 | 정신, 추상 그리고 체험 | 세속을 차단하라, 로마네스크 | 강력한 정면성 | 새로운 중세 | 현대적 양식, 고딕 | 로마네스크와 고딕의 세계관 | 도시와 고딕 | 새로운 빛 | 미술의 퇴보와 발전 | 예수, 심판자에서 인류의 구원자로
4장 르네상스와 그 이후
8 르네상스
시각의 변화, 신에서 인간으로 | 르네상스의 시작, 지오토 | 인간의 시대 | 피렌체의 르네상스 | 합리성과 전인적 인간 | 신플라톤주의와 메디치 가문 | 원근법과 주체 | 르네상스 예술가들
9 북유럽 르네상스
여전히 중세적인 북유럽 | 북유럽 르네상스 화가들
10 매너리즘
매너리즘 예술가 미켈란젤로 | 마키아벨리가 본 세상 | 매너리즘 |
통일국가와 신항로 사업 | 종교개혁 | 16세기의 시대상과 매너리즘 | 매너리즘의 주제 | 라파엘로와 파르미자니노 | 몽롱하고 나른한 매너리즘 인물들 | 현실과 환상을 넘나들다, 엘 그레코 | 부유하는 신비로움, 틴토레토
5장 근대미술
11 바로크
표현은 세계관의 차이 | 르네상스와 바로크 | 바로크 | 근대 | 17세기와 과학혁명 | 목적론적 세계관 | 기
명화를 보는 눈으로 역사와 철학을 읽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원시미술을 설명한다. 원시미술은 구석기미술과 신석기미술로 이루어져 있다. 구석기미술은 인류 최초의 미술로 목표의 시각화에 대해서 살펴본다. 신석기미술은 최초의 추상화로 구상과 추상이 반복되는 미술의 세계를 들여다본다. 2장은 고대미술로 이집트미술, 그리스미술, 헬레니즘미술, 로마미술로 이루어져 있다. 이집트미술은 이집트의 역사 속에서 재현되는 추상을 들여다보고 그리스미술은 민주주의의 탄생을 미술을 통해 살펴본다. 헬레니즘미술로는 도시국가와 제국을 알아보며 로마미술에서는 생활밀착형이 된 미술을 알아본다. 3장은 중세미술이다. 중세미술은 권력에 따른 표현방식의 변화를 살펴보며 현대적 양식인 고딕의 탄생과 세계관을 살펴본다. 4장은 르네상스와 그 이후의 미술사에 대해 알아본다. 르네상스는 신에서 인간으로 시각이 변화되며 전인적 인간이 등장한다. 전인적 인간의 등장으로 마사초, 다빈치, 라파엘로의 미술을 살펴본다. 이어서 북유럽 르네상스에서는 베이던, 판 에이크와 캉팽, 뒤러의 그림을 들여다볼 것이다. 매너리즘에서는 16세기 시대상과 함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와 파르미자니노, 엘 그레코, 틴토레토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몽롱하고 나른한 매너리즘 화풍을 살펴본다.
5장은 근대의 미술이다. 근대미술은 바로크, 로코코로 구성되어 있다. 바로크는 17세기 과학혁명과 함께 목적론적 세계관과 기계론적 세계관을 살펴볼 것이다. 바로크에서는 카라바조, 루벤스, 렘브란트의 작품을 들여다보며 가톨릭의 개혁과 절대왕정으로의 흐름을 알아본다. 로코코는 귀족들의 양식으로 부셰와 프라고나르, 바토의 작품을 통해 낭만주의로의 이행을 살펴본다. 6장은 새로운 사회의 등장으로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가 나타난다. 신고전주의의 대표자 다비드의 작품을 통해 사회를 계몽하는 혁명에 대해서 알아본다. 낭만주의는 주관주의가 미학으로 드러나면서 미술 흐름의 변화를 주제의 다양화와 표현방식을 통해 알아본다.